크기변환_IMG_0267 copy copy.jpg

 

2010.06 ~ 2011.02 9개월. 13,000km. Nissan 370Z와 함께 했습니다.

 

이전 차량은 3년전 약 1년반동안의 란에보VIII기가 가장 최근의 소유차량이며, 중간에 약 2주씩 Suzuki Swift Sport, Click R-tune, E46 M3, W211 E63 AMG 정도의 경험이 있습니다. 거주지는 삼각지, 주 방문지는 용인 수지, 파주 운정, 일산 덕이동 정도입니다.

 

1. 동력성능 : 국내에서도 이미 SM5때부터 소개가 된 VQ엔진은 약 300마력 정도의 휠마력을 보인다 생각합니다. 정확한 스펙은 333마력 37토크 인데요. NA차량이어서 그런지 비슷한 40토크의 여타 터보차와는 펀치력에서 약간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그건 도심지에서 사용하는 3000~4000 회전시의 얘기지만요

 

바쁜직장 생활에 날이갈수록 더욱 숨막혀지는 카메라 세례에 초고속 영역을 아직까지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얼마전에도 소개한 제2자유로의 한산한 도로에서의 y영역대까지의 마크는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y영역대에서도 도로만 괜찮다면. Limit(250km/h)까지는 굼뜸없이 밀어줍니다. 탁트인 직선 고속도로에서 2.4 GDI와의 y영역 주행시 불안한 하체 덕택에 80%정도 주행시2.4 GDI는 힘들고요. AMG와의 비교시 2.4 GDI와의 차이만큼 못따라 갑니다. (비교는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아울러 아시다시피 이제 국내에서는 시장의 특성상 정식입고 차량으로 수동을 고를 수 있는 범위가 지극히 제한적인 관계로. 370Z역시 수동은 선택을 할 수가 없습니다. Rev Matching되는 수동. 아무리 알아봐도 입수가 불가능 하더군요. 어쩔수 없이 선택하는 오토미션 그것도 그 흔한 듀얼클러치 타잎도 아닌 토크컨버터 방식의 오토미션. 은 그만큼 기대가 없었어서 그럴까요? 반응속도가 많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오토미션 특유의 바보짓은 가끔하지만 그마저도 동네에서 슬슬다닐때나 그러니 이해하고 타고 있습니다. 약간이라도 스포츠 주행을 할때의 쉬프트 업다운 감성은 오토미션 치고는 정말 괜찮습니다.(, 절대 기대가 적다면..이란 수식어가 ㅋㅋ)

 

2. 운동성능 : FR로서 53:47 정도의 전후 배분을 가지며, 더블위시본-멀티링크 하체를 가졌습니다. 국내에 출시되는 370Z는 모두 18인치 휠이 장착되며 225-50-18(F)/245-45-18(R)의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19인치 순정휠(Rays, Forged)을 약 4개월간 장착하다 최근에 Weds 휠로 교체를 하였으며 타이어는 245, 275를 사용했습니다.

 

순정 4P 브레이크는 그 답력이 뛰어나나 로터변형이 심심찮게 동호회에 올라오고 있고요. 이또한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교환이 어려워 우선 가공을 한번정도 하고서야 교환 A/S가 가능합니다.(진상능력의 정도에 따라 한번에 교체도 가능한거 같긴하더군요)

 

나이와 시간상의 제약 함께다니던 친구들이 떠나 독고다이로 이동만 하는 관계로 와인딩코스나 트랙을 달려보진 못했지만. 란에보에서 느꼈던 날카로운 핸들링의 느낌은 일본스포츠카 특유의 감성으로 여전하나 코너링의 한계성능은 약간 부족하리라 생각듭니다.(간튜닝의 퇴보 일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제가 좋아하는 가볍고 잘 돌아주는 일본차의 하체 느낌은 최근 Nissan의 행보처럼 많이 발전되어 안정성을 일정 확보하며 묵직한 느낌을 갖게 되었음에도 여전히 2%부족하여 배틀모드시 자유로의 불규칙한 노면에 대처하기 위해선 저도 모르게 듣고있던 음악을 끌수밖에 업는 상황을 만들어 줍니다. 솔직히 아직은 부족하죠.

 

3. 외관(간지) : 2 seater coupe의 아름다운 라인의 정석이라고 감히 말씀드릴까요? 전면-루프-후면까지의 라인과, /뒤 휀다의 풍성함은 라인 만큼은 자랑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최근 유행인 데이라이트의 부재나 국내 디폴트 휠인 18인치 휠은 약간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두꺼운 A-필러와 큰 사이드미러의 위치는 운전자의 코너링시 시야를 상당부분 깍아먹으며 낮아지고 넓어진 차체가 간지를 줬다면 컴팩트한 느낌은 전혀 없다고 해야할까요? 운전석에 앉으면 그 폭만큼은 E63 AMG보다 크게 느껴집니다. 이와함께 낮아진 차고와 프론트스포일러는 데꼬보꼬에 긁히기 일수입니다.

 

4. 내장(편의) : 한마디로 편의장치.. 퓨어스포츠카 입니다. ㅎㅎ 무슨 뜻인지 아실까요? 우선 계기판의 시인성은 뛰어납니다. 흰색과 빨강(인지 주황인지.)의 계기판은 핸들과 함께 높이조절되어 핸들에 계기판이 가리는 일은 없고요. 삼분활 되어 센터에는 RPM, 우측에는 속도, 좌측에는 정보창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정보창의 경우 순간연비, 남은거리, 외부온도 등을 표기하며 maintenance alarming 기능또한 있어 유용합니다.

 

6CD 체인져가 달린 오디오는 제 관심사와는 딱히 부합되지 않아 만족여부가 딱히 없으나, 그흔한 USB 포트하나 없어 iPhone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사제 케이블을 사야 합니다.(다행히 aux 단자는 있습니다.) 블루투스 당근 안됩니다.

 

전동으로 조작되는 시트는 란에보나 R클릭의 버킷과 비교해도 몸을 잡아주는 능력이 상당히 만족스러우며 열선은 속도와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상반기에 마눌로 업글 될 예정인 제 여친님께 이 차량의 지속적인 소유를 재가받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것이 다름아닌 열선입니다. 난 오빠차 좋아 ? 내차엔 열선도 없고 직물인데 열선이 따뜻해…” 그리고 완전 빨리 뜨거워져…”) 아울러 컵홀더를 비롯한 수납공간은 태부족이며 만약 여친과 차에서 대화나누며 마시기 위해 커피빈에서 커피를 사셨다면 한잔은 조금만 따라 주세요를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꽉 채운 여친의 커피는 여친이 들고, 제것은 센터에 있는 한 개의 컵홀더에 끼워두기 위해)

 

뒷자리는. 아시죠? 이사람 저사람 태워주거나 집에 데려다 주거나 그럴필요 없는거.

 

트렁크의 경우. 참 난감한 문제중에 하나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두명이 쓸 살림을 장만하기 위해 마트를 갈경우 370z를 택할 경우가 극히 희박합니다. 대신 넓디 넓은 제타를 선택하게 되지요. ㅎㅎ 높이 30cm이상의 박스는 수납이 힘들구요. 간지빠지게 제2의 트렁크인 앞자리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 또 신기한게 고민을 좀 해보다보니 160cm의 스노우보드도 수납이 가능하긴 하더라구요. 그것도 두셋트를 실을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몇 년정도 근무를 하고 국내에 복귀하며 심사숙고 하여 고른 것이 이놈이었습니다. 성능과 아름다움 개인적인 만족을 위해 약 3개월간 각종차량을 비교하며 결론에 다른 놈인만큼 위에서는 객관적으로 말씀드리고자 장단점을 나열하였지만, 이쁘고 만족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성능, 외모, 편의, 오디오 등등 제각각의 기준들이 계시기에 최대한 이것저것 넣어볼려고 노력을 하였구요. 구입의사 있으신 분들 궁금한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뭐 잘은 모릅니다만 최대한 뽐뿌쳐 드려야죠.^^

 

한주 즐겁게 시작하세용~^^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