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한 차는 아니나 기회가 닿아 i40 살룬을 약 2,000km 정도 타봤습니다. 그 이상일 수도 있구요.

타본 기간은 긴데 시승기를 길게 쓸 시간이 없어서 간단히 적어봅니다.

 

참고로 가솔린도 타봤고 디젤도 타봤고 디젤에 유로패키지가 달린 차도 타봤고 i40 웨건도 타봤습니다.

디젤 유로패키지로는 본의 아니게 서울 - 부산 왕복도 했습니다. ㅠㅠ

 

가장 궁금해 하실 연비는... (1.7 디젤 기준)

- 서울 - 분당 출퇴근 시 : 연비모드 18km/l, 무신경모드 16km/l

- 고속도로 100kph 정속주행 시 : 20km/l

- 분당 시내 주행 시 : 약 12~13km/l

- 부산에서 서울까지 계속 풀로드 주행 시 : 10.5km/l-평균시속이 X60 이상이었음

(참고로 가솔린은 복합 11~12km/l 정도 나왔습니다.)

 

하체는...

- 분명히 쏘나타 보다 돈 들인 티가 팍팍! 난다.

- 유로패키지가 없는 차는 제네시스 세단과 흡사한 셋팅.

- 유로패키지가 있는 차는 FD + 제네시스 세단 느낌.

- 유로패키지 유무를 블라인드 테스트 해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체감된다.!

- 유로패키지는 승차감을 -5만큼 잃지만 고속 안정성을 +10 만큼 얻는 느낌입니다. +5를 더 얻는건 팩토리 셋팅이기에 가능한듯 ^^

 

NVH

- 노면소음, 풍절음, 엔진음 모두 YF보다 훨...씬 조용합니다.

- 하부 방음 완전 잘 되어 있음.

- 디젤 엔진 겔겔소리는 30kph 넘어가면 안들려요. ^^

- 정차 시에도 히터 켜두면 공조기 소리 땜에 디젤엔진 소리가 잘 안들릴 정도...

- 진동은 기존 승용디젤 수준.

 

동력성능

- 간단히 말해 가솔린 최고속은 y10kph, 디젤은 x90kph까지 내봤습니다.

- 디젤은 확실히 언더파워이고 예전 디젤엔진들 처럼 훅훅 밀어주는 꽝터보스런 느낌이라기 보다는 꾸준한 느낌.

- 2.0 가솔린(누우 GDI)은 나름대로 펀치가 있음.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 그러나 디젤은 달리기용으론 아님!

 

그 밖에...

- 겉에서는 쏘나타보다 작네 마네 말이 많은데 실내의 경우 실제 수치도 그렇고 쏘나타보다 되리어 넓은 느낌?

(대신 뒷자리 레그룸이 엄청 넓어보이는데 뒷 시트 방석부분이 짧아서 육안상으로만 그런 것 같아요.)

- 실내 품질감 쏘나타보다 분명히 한 수 위입니다.

- 조수석 시트가 10way 조절이 되고 리어 전동 썬블라인드가 있고, epb도 있는 등 쏘나타보다 상위 옵션이 조금 더 준비되어 있더군요.

- 블루투스 그 동안 타본 차들 중 완성도 제일 높음. 흠 잡을 곳이 없습니다.

 

2월 판매량 보니 i40 살룬이 천대 넘게 팔렸던데... 타본 사람으로써 아직도 저평가 되어 있다 봅니다.

BB드림 보면 차가 작은데 비싸네 어쩌네 말이 많은데 그럼 미니나 5천만원 주고 BMW 3 사는 사람들은 등신인가요...ㅠㅠ

YF도 많이 타본 사람으로써 단언컨데 YF 대비 다소 비싼 것에 비해 더더욱 돈 들인 티가 많이 나는 차입니다.

 

 

PS.

출시 색상 실물로 다 본 사람으로써 예쁜 순으로 정리하면...

청색? 암튼 광고에서 미는 색 강추합니다. ^^

2등이 흰색

3등이 검정

나머지 빨강 쥐색 이런애들은 별로 안이쁘더군요 ㅠㅠ

 

저보고 중형차 고르라면 i40 깡통 가솔린에 청색으로 지를 것 같습니다. ^^

 

 

성의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