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서 다져진 눈길에서 50㎞/h 주행 중 급제동 시 정지거리 측정 실험을 했습니다. ABS 작동과 작동하지 않았을 때, 타이어 바닥 폭에 따른 일반 타이어와 광폭타이어를 비교한 실험결과입니다.

일반타이어(195㎜)는 ABS가 작동했을 때, Non ABS(비작동) 보다 3.2m(약 7%) 정지거리가 짧고 방향성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광폭타이어(205㎜)는 반대로 Non ABS(비작동)가 20.8m(약 47%) 짧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ABS가 작동했을 때 일반타이어와 광폭타이어를 비교하면 일반 41.0m 대비 광폭 65.1m로 무려 24.1m(약 59%)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한편 Non ABS는 방향을 다소 벗어나 차로 이탈 위험이 예상됩니다. (아래 [표] 참조)

따라서 눈길에서 광폭타이어는 상대적으로 매우 취약하다는 결론이며, ABS 장착 차량이라고 과속운전을 해서는 안되고 안전한 속도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스노우 타이어나 타이어 체인을 사용하면 등판능력과 정지거리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구 분 일반 타이어 (195/65R/15) 일반(광폭)타이어 (205/65R/15) 차이 값
ABS 작동 41.0 m 65.1 m 24.1m(59%) 차이
Non ABS 44.2 m 44.3 m 거의 비슷한 값
차이 값 3.2m 차이 (약 7%) 20.8m 차이 (약 47%)

[표] 눈길에서 급제동 시 정지거리

<실험조건 개요>
1) 실험 차종 : 중형 승용차(2000㏄급), EBD-ABS 장착
2) 운전자 : 운전경력 10년차 일반 운전자
3) 타이어 : 4계절 일반용 타이어, 4짝 모두 동일한 거의 신품
* 일반타이어 195, 205의 뜻 : 타이어 바닥 폭이 195㎜, 205㎜
4) 노면상태 : 눈(약 25㎝ 적설)을 트랙터로 다진 평탄한 상태
5) 실험값은 동일한 조건으로 3회 실시 후 평균 측정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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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폭타이어가 제동거리가 더 짧지 않나요?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도로와의 마찰면이 광폭타이어가 더 많으므로 제동력이 더 짧고 연비는
안좋다고 알고 있는데..
잘못 알고 있는건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