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oxster gts 4.0 engine(이하 gts)과 911 gt3 4.0 engine(이하 gt3)의 차이점이 궁금하여 글을 올립니다.

mid-engine 4.0 N/A 라니...
"어머 이건 사야해" 각입니다.

우선 이름만 보면 gt3와 gts는 같은 4.0L 엔진을 사용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저도 같은 engine인데 앞/뒤로 쌱~ 돌려 끼워넣은게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엔진 spec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더군요.

982 boxster gts 4.0 (https://www.carfolio.com/specifications/models/car/?car=622787#a_engine)
ENGINE
ENGINE TYPE naturally aspirated petrol
ENGINE MANUFACTURER Porsche
ENGINE CODE
CYLINDERS Flat 6
CAPACITY 4 litre
3996 cc
(243.851 cu in)
BORE × STROKE 102 × 81.5 mm 
4.02 × 3.21 in
BORE/STROKE RATIO 1.25
VALVE GEAR double overhead camshaft (DOHC) 
4 valves per cylinder 
24 valves in total
MAXIMUM POWER OUTPUT 400 PS (395 bhp) (295 kW)
at 7000 rpm
SPECIFIC OUTPUT 98.8 bhp/litre
1.62 bhp/cu in
MAXIMUM TORQUE 420 Nm (310 ft·lb) (42.8 kgm)
at 5000-6500 rpm
SPECIFIC TORQUE 105.11 Nm/litre 
1.27 ft·lb/cu3
ENGINE CONSTRUCTION
SUMP
COMPRESSION RATIO 13:1
FUEL SYSTEM direct petrol injection
BMEP (BRAKE MEAN EFFECTIVE PRESSURE) 1320.8 kPa (191.6 psi)
MAXIMUM RPM 7800 rpm
CRANKSHAFT BEARINGS
ENGINE COOLANT Water
UNITARY CAPACITY 666 cc
ASPIRATION Normal
COMPRESSOR N/A
INTERCOOLER None
CATALYTIC CONVERTER Y

gt3 (출처 : https://www.carfolio.com/specifications/models/car/?car=512270)
ENGINE
ENGINE TYPE naturally aspirated petrol
ENGINE MANUFACTURER Porsche
ENGINE CODE
CYLINDERS Flat 6
CAPACITY 4 litre
3996 cc
(243.851 cu in)
BORE × STROKE 102 × 81.5 mm 
4.02 × 3.21 in
BORE/STROKE RATIO 1.25
VALVE GEAR double overhead camshaft (DOHC) 
4 valves per cylinder 
24 valves in total
MAXIMUM POWER OUTPUT 500 PS (493 bhp) (368 kW)
at 8250 rpm
SPECIFIC OUTPUT 123.4 bhp/litre
2.02 bhp/cu in
MAXIMUM TORQUE 460 Nm (339 ft·lb) (46.9 kgm)
at 6000 rpm
SPECIFIC TORQUE 115.12 Nm/litre 
1.39 ft·lb/cu3
ENGINE CONSTRUCTION
SUMP
COMPRESSION RATIO 13.3:1
FUEL SYSTEM direct petrol injection
BMEP (BRAKE MEAN EFFECTIVE PRESSURE) 1446.6 kPa (209.8 psi)
MAXIMUM RPM 9000 rpm
CRANKSHAFT BEARINGS
ENGINE COOLANT Water
UNITARY CAPACITY 666 cc
ASPIRATION Normal
COMPRESSOR N/A
INTERCOOLER None
CATALYTIC CONVERTER Y

일단 보어/스트로크가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이 데이터만 보면 같은 엔진이라해도 무방할 정도죠.
(음... 위의 표가 얼마나 신뢰성 있는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일단 믿어봅니다.)

Screen Shot 2020-08-11 at 12.47.29 PM.png
porsche.com 에서 캡쳐 했습니다. 일단 보어/스트로크는 동일하네요~


그러나 여기 저기 웹서핑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It's worth noting that this 4.0-liter isn't the same unit as the engine in the old 911 GT3. This is a version of the 3.0-liter six in the new 911 Carrera, with its turbochargers removed and bore and stroke dimensions increased. In the 718 GTS 4.0, it revs to 7800 rpm and exhales through the same sports exhaust used in the GT4 and Spyder.

즉, "이 엔진은 GT3의 그것과는 다르고 신형 911의 3.0L 엔진에 터보를 빼고 크기를 키운 것이다." 라는 내용인데요.
우선 굳이 4.0L 엔진이 있는데 3.0L엔진의 보어와 스트로크를 키워 다시 만들 필요가 있었을까? 라는 의문은 남습니다.
애써 노력하여 context를 이해해 보자면,

​​​​​​1) "boxster에 4기통 넣으면 폭스바겐이냐?"
2) "우린 4.0 엔진은 있어. 못 넣는게 아냐 안 넣는거지"
3) "어차피 유로 7되면 4.0L 엔진은 무리수"
4) "지금이 팔아치울 적기"
5) "너희들이 원하면 N/A 넣어주지, 근데 3.0 터보 엔진이 훨 빨라"
6) "GT3 엔진을 넣었다고 하면 수억 낸 VIP 고객들이 뭐라 할거니"
7) "detune 했다고 하지 말고 3.0엔진에 빨때 꼽고 훅~ 불었다고 하자"

입니다.


여기서 질문!!!!

gts에 들어가는 그 엔진이 gt3에 들어가는 그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