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입양 당시 쉽게 해결될 줄 알았던 냉간시 부조를 계속 안고, 타고있습니다. 그동안 DIY로
-오일세퍼레이터 & 주변 호스류
-흡기매니폴드 가스켓
-에어플로우센서
-점화플러그 & 코일
-밸브커버 가스켓
-스로틀바디 가스켓
-바노스 오링
등을 교체하고, 업체에서

-산소센서 윗쪽 2개
-크랭크샤프트 리테이너(밋션쪽)
-엔진오일팬 가스켓

등을 교체했습니다.

누유가 있던 부분도 있었고, 증상 의심 부위를 예방 차원에서 교체한 것도 있었는데 매번 열간시 차량 컨디션만 점점 더 좋아지고 냉간시 부조에는 전혀 차도가 없습니다...

웹상에서 이것저것 검색을 해보니 저런 부분들에 이상이 없으면
-실린더 기밀 유지가 안되는 부분
-DME 이상

등과 같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의심 부위들의 얘기도 있던데,

여기서 궁금한건 이게 열간시에는 리스폰스도 너무 좋고 토크감고 두둑하고 회전질감도 끝내줄 뿐더러 연비도 준수하게 잘 나옵니다.

유독 냉간 첫 시동에서 온도가 좀 오르기 전까지 이런 문제가 있는데, 초반 부조가 있을 때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걸고서 부조가 시작되기 전에 슬슬 차량을 움직이면서 온도를 올리면 부조 없이 말끔한 운행이 됩니다.

“밸브 기밀유지 불량 등 하드웨어적으로 뭔가 하자가 있는 상태라면, 아무리 예열이 다 되었다고 하더라도 제 성능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제 뇌피셜인데, 이런 경우에도 밸브차종 불문 비슷한 경험을 해결해보신 분이 계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진단 앱에서는 다기통 실화 혹은 그때 그때 다른 랜덤으로 1~3개 기통에서 실화가 감지되고 다른 부분에 대한 고장코드는 뜨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진단기와 업체에서 사용하는 진단기의 고장코드 진단 능력에서도 큰 차이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