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히는 계속은 아니구요

간헐적으로 납니다.

2001년식 아반떼XD 가솔린 1.5 수동 ABS 입니다.

 

처음엔 엔진인가? 싶었는데 엔진의 여러가지 이상소음을 검색해 들어봤는데 그런 소리는 아니구요

다음은 브레이크인가? 해서 어차피 브레이크 수리할 때가 되어 수리겸 업그레이드로 XG2P 로 바꾸곤 안나는듯 싶더니

 

여전히 납니다.

이번엔 뒤쪽 느낌 이더군요

제 귀로 듣기엔 금속에 금속이 아닌것이 마찰하는 소리였고

XG2P 부품들 왔을때 패드를 디스크로터에 비벼 보니까 비슷한 소리가 났습니다.

 

그래서 혹시 캘리퍼 리턴 불량인가?

이상태로 400km 이상 탔으니 분명히 패드의 마모도가 다르거나

차를 띄워서 뒷바퀴를 돌려봤을때 소리가 크게 나야 하는데 싶어서

작기 띄워서 돌려 봤는데 소리 안납니다....(모든 차가 그렇듯 전혀 안나는건 아닙니다.)

패드도 양쪽 다 까봤는데 이상마모가 보이지 않습니다.

 

 

정비지침서도 뒤적여보고 했는데

뾰족한 수도 안나오고, 다니는 카센타는 휴가중이고ㅠㅠ

 

집에와서 골똘히 생각 해보니까

브레이크 디스크 말고 회전체가 클러치가 있더군요.....

 

금속과 금속이 아닌것이 마찰하는 소리... 이건가!? 싶은데....

 

 

 

마침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보니

주로 재가속 할때 소리가 많이 납니다.

 

예를 들면 5단 항속중 악셀오프로 속도 줄인 뒤 악셀밟아 재가속 시 라던지...

운행중 더블클러치 다운시프트 후에도 한동안 소리가 납니다....

 

그러니까 주로 소리나는 타이밍이 레브매칭을 위해 클러치 밟고 중립상태에서 악셀을 밟을시

그게 클러치를 뗀 상태던 밟은 상태던 악셀을 밟으면 긁히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가장 많고

그 상태에서 한참 소리가 나다가 또 안나곤 합니다.

 

웃기는건 정차 상태에서 사이드 당겨놓고 악셀밟으면 소리가 안 난다는거죠...

 

 

제가 짧게 정비소에서 시다생활 할때를 포함해서

수동차량은 제 생애 운전면허 시험 볼때 이후로 제차가 처음이거든요...

 

혹시 수동 선배님들

클러치 수명이 다했을 때 이런 현상과 소리가 들리는지요...

클러치 명이 다해서 슬립 하게되면 반클러치 처럼 PRM은 오르고 차는 안나간다던지

분명하게 느껴질 꺼라고 생각 했는데요...

 

 

참고로 마일리지 95,000km 에 가져 왔고 판매자 말로는 클러치삼발이 작업 했다곤 하는데...

현재는 108,000조금 안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