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e84 x1이 눈에 들어와 요 몇일 나름대로 알아보았습니다.
12년식까지 유압식 스티어링에 6단미션과 23d엔진이고 13년식 이후로 전자식 스티어링에 8단미션 25d엔진인데 국내서는 워낙에 비인기차종인지 비교글 찾기가 힘들어서 구글에서 리뷰를 봤는데 페리이후버전이 8단변속기와 25d엔진의 연비효과와 약간의 출력상승부분이 있으나 전자식 스티어링의 짜증나는 조타라고 되있더라구요. 정확한 해석인지는 모르겠으나 유압식에 비해 아무튼 전자식이 맘에 안든다는투로 말을 하던데 그렇게 심하게 차이가 날까싶습니다.

외관이나 실내서는 외관 약간의 범퍼하단이나 그릴 라이트의 좀 차이가 있는건 별신경이 안쓰이는데요 실내 재질에서도 조금 차이가 난다고 쓰여있더라구요.
그리고 오토뷰나 여러시승기에서 23d 리뷰를 보면 동급에 비해 아이들링시 진동과 소음이 좀더 있다던데 그저께 시승해본 큐5와 소음이나 진동면에서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는데 페리된 25디가 좀더 나아진건지 어떤지를 모르겠네요
현재 타고있는 렉서스 gs350 f스포츠에 비해 저렴해보이긴하는데 소형차니 나쁘지않단 생각이었거든요 실내 공간도 그저께 시승하고온 아우디 q5와 아주 약간의 차이정도 밖에 안나고 q5의 mmi와 7단s트로닉 고장사례가 좀 많은거같어 x1으로 맘이 기우는데 전기형 후기형도 조금 고민이되네요.
혹시 두버전다 겪어보신분이나 봐보신분이 계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본 비교시승기 링크입니다.
영어를 손놓은지 오래되서 제가 잘해석한건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https://www.whatcar.com/news/2012-bmw-x1-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