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제차는 2001년식 아반떼xd 1.5 수동입니다.

똥차 이지만 누가봐도 똥차로 보이지 않도록 깨끗이 관리 하고 있어요.

 

차를 가져온 뒤 큰 고장이 없었고

짧은 식견이지만 자동차 정비기능사도 있고 카센터에서 짧막하게 일해봤던적이 있는지라

거의 자가정비로 해결 하는 편이었죠.

 

차량 하부에 들어가야 하는 작업이나.

장비가 필요하거나 삐끗하면 큰일 날수도 있는 작업들을 제외 하곤 거의 제가 하는 편입니다.

(최근에 한건 브레이크 패드교체, 브레이크 로터교체, 헤드커버 가스켓 교체, 점화코일,케이블,플러그, ISA 교체, 타이어 위치 교환 등등정도..) 

 

근처에 공X나라 협력점 또는 직영점을 다녀봤는데

총 3군데 중에서 제 맘에 들게 작업 하는 곳은 한군데 뿐인데

거기는 진짜 예약도 항상 엄청나게 밀려있고... 그시간 피해가려고 아침 일찍 샷다 올리기 전에 도착해도

먼저 와있는 차들도 많구요...

 

근데 나머지 두군데는 각각 엔진오일과 미션오일을 교환하고

 

 

 

엔진오일 교환 한곳 에서는 타이어 공기압 보충좀 부탁하려는데 혹여 단위가 다를까 싶어서

단위가 뭐냐고 물으니 무슨 말 인지도 모르시더라구요... 여기서 부터 신뢰가 안가는데...

엔진오일 교체 하는데 동와셔 교체도 안하고. 심지어는 제게 묻지도 않고 4L 를 다 부어서 F선에 한참 넘겨 채워 두셨더라구요.

아무리 오래됀 차이고 알파1.5 엔진이 엔진오일 먹는 현상이 있다 한들 물어봐야 하는거 아닌가요.

 

두번째 미션플루이드 교환 한 곳에선

말없이 보고 있었더니 미션플루이드가 살짝 부족하자 새거 뜯기싫으셨는지

엔진오일을 부으려고 하시더라구요.... 아 엔진오일 넣어도 돼요~~ ㅎㅎ 하면서요...

그러더니 마그네틱 플러그에 쇳가루도 안 닦아내고 잠그시고...

 

번외로 타이어 교체 한곳은

휠너트 조일때 토크렌치로 110뉴튼미터로 조여 달라고 했는데

임팩으로 조이고 토크렌치 딸깍 딸깍 소리 나길래 했나보다 했더니

시늉만 한건지 진짜 한참 오버토크로 조여놔서 길다란 파이프 들고도 한참을 씨름 했었습니다.

 

 

이래저래 신경 쓰여서 도대체가 차를 어디다 맞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까다로운 걸까요... 전 그렇게 배우지 않았거든요....

차가 그렇게 생겨서 돈이 안돼니 대충대충 넘기는 걸까요...

곧 엔진오일 교체 시기가 오는데 대체 어디다가 내차를 맡겨야 할지 머리가 아프네요

진짜 집에다가 리프트 한대 사고 싶은 심정입니다.

 

제가 너무 까다로운 걸까요 다들 그렇게 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