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디어 올 것이 온건지..모르겠네요.
지난 12월부터 보조탱크로 냉각수 뿜는 증상 때문에 테드에 질문도 올리고 이것저것 해외 포럼도 검색해보고 점검도 받아보고 마지막으로 엊그제 센터에서 보조탱크랑 캡까지 신품으로 교환하고 냉각수 에어빼기 하며 전체교환을 했습니다. 역시나 생각보다 에어가 많이 찬다더군요.
다른 부분은 문제 없습니다. 헤드오버홀 했던 샵이나 오일교환차 갔던곳, 그리고 어제 정식센터에서 벌써 세번째로 압력 테스트도 다 해봤는데 역시 냉각수가 '누수'되는 부분은 없었네요. 결국 보조탱크 숨구멍으로만 뿜는게 맞는듯 싶네요.
문제는 센터에서 나오려고 시동 거니 잠시동안 이전과는 달리 정차시 공회전부터 히터는 잘 나오던데 5분정도 지나니 다시 찬바람이 나오네요. 에어가 바로 다시 차는듯 싶습니다.
센터에서는 헤드쪽을 의심했고 작업했던 업체에 다시 방문을 권유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방문하기 전에 미리 알고가는게 좋을듯 하여 질문올립니다. 어떤 부분에서 에어가 유입될 수 있을까요?

최근 2달정도 관찰한 증상을 말씀드리면, 2달간 몇주정도 괜찮다가 종종 또다시 살짝 오버히트끼가 보이면서(수온계가 살짝 올라갔다 몇 초 이내로 내려오는 경우도 있고 다소 높게 10초정도 유지되다가 내려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면 주행후 확인시 보조탱크 수위가 많이 줄어있습니다. obd어플로 수온확인시 정상적일때는 약 90도~105도 이하에서만, 100도 넘어가도 빠릿하게 내려왔는데 이런 일 있을때는 110도 남짓까지 올라가다 내려오거나 가끔 120도정도 찍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100도 넘어가도 문제 없을때와 달리 시원하게 안내려오는 경우도 많았구요.
엔진쪽이 어떻게 잘못되어 에어가 유입될 수 있을까요?
설 연휴 잘 보내시고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