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제 지인 차량인데요. 2012년형 기아 리오입니다.

 

캐나다에서 운행중이구요.

 

키로수는 12만키로정도 됐고, 엔진은 1.6감마 GDI엔진, 미션은 오토 6단 입니다.

 

 

1.

 

문제는 급 브레이크를 밟으면 시동이 꺼집니다.

 

시동을 다시 걸면 문제 없이 걸리는데, 체크엔진라이트(CEL)도 안떳습니다.

 

 

2.

 

그러다가 최근들어서 CEL이 떠서 기아 딜러에 가서 스캔을 했더니 P0014가 떳습니다

 

P0014 - Exhaust Cam Position Timing Over Advanced or System Performance Error

 

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해보니 부족해서 3리터정도(...)를 추가했다고 합니다. 

 

딜러에선 엔진오일 문제일 것 같다고 엔진오일 교환을 추천했고, 엔진오일 교환을 하고 나왔습니다.

 

 

3.

 

그랬는데도 같은 문제(급 브레이크시 시동 꺼짐)가 또 발생해서 다시 맡겼습니다.

 

이번에 다시 확인을 해보니 미션쪽에서 누유가 있다고 합니다.

 

기아 딜러에선 누유를 고치는 방향이 아닌 미션 전체를 바꾸자는 식으로 얘기를 했답니다. 

 

제가 같이 가서 어떤 부분이 고장난걸 확인 한게 아니라.. 거기서는 '호스에서 누유가 생긴다'라고 말했다네요.

 

어쨋든 미션 오일을 보충하고 테스트드라이브를 해보니 시동 꺼짐 현상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4.

 

여기까지가 현제 진행 상황입니다.

 

안타까운건 올해 2월에 파워트레인 워런티가 끝난 상황인데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는 점 입니다.. ㅜㅜ

 

그리고 미션을 통째로 가는데 5천불정도 달라고 했답니다.

 

고치는건 옵션으로 주지도 않고, 누유한다고 미션 전체를 교환하라고 하는 곳을 믿고 싶지는 않아서요..

 

다른곳 가서 inspection 받자니 또 100~200불정도 나갈 것 같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누유가 더 심해지기 전에 고치긴 고쳐야 할텐데 말이죠.. 

 

 

5.

 

제 질문은..

 

미션 오일이 모자를 경우 시동 꺼짐 현상이 일어 나는것도 맞는지..

 

딱히 변속할때 문제는 없는 것 같은데 누유가 있다고 교환 하는게 맞는지..

 

기아 딜러가 아닌 다른 변속기 전문점을 가보는것도 괜찮은지..

 

 

이런저런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변속기 전문점을 선택할때 유심히 봐야할점이 있다면 팁좀 부탁 드릴게요..

 

매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