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첨부해서 다시 글 남깁니다.

 

차 소리가 워낙 시끄럽다 보니 이어폰이나 헤드셋 쓰시고 들어야 들립니다 ㅠㅠ

 

 

 

 

 

 

클러치 유압계통은 전부 교환했습니다.

 

마스터 실린더, 호스, 슬레이브 실린더및 클러치 액 (도트4 루카스) 까지요.

 

배기관 근처 클러치 호스도 고온단열재로 둘러놨구요.

 

물론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와 페달사이 얼라인도 확인했고

 

부싱도 새것 + 구리스 도포된 상태입니다.

 

 

 

예전에 비하면 증상은 매우 많이 호전되었으나

 

여전히 열간상태, 엔진시동 상태에서만 발생합니다.

 

영상에서 보다시피 똑같은 열간 상태여도 시동을 끄는순간 삐걱 소리가 사라집니다.

 

또한 삐걱 대는 소리는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하는걸로 보입니다.

 

클러치가 삐걱댈 뿐 아니라 실제로 페달 질감도 부드럽지 못합니다.

 

(무거워지는게 아닌, 뻑뻑해서 리턴이 부드럽게 안되는 느낌)

 

그리고 지속적으로 마스터 실린더에서 회색 오염물질이 나옵니다. 

 

 

 

아무리 검색해도 위와 동일한 증상을 찾을수가 없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