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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에 구동력을 강하게 걸지 않은 상태에서 언더스티어 성향을 보이는 관계로 이번에 캠버 볼트를 사용해서 -2도 정도의 캠버각을 주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토 값을 0으로 맞추었죠. 편마모를 감수하지만 평소 타이어의 바깥을 먼저 쓰는 관계로 크게 잃을 것은 없다고 위로하면서요.

 

여기서 궁금한 것은, 운전자가 착석을 했을 때 캠버 값의 변화, 그리고 브레이킹 등 하중이 걸렸을 때의 토 값의 변화입니다. 

 

너클의 각도 변화만 따진다면 제가 운전석에 앉아서 서스펜션이 눌려 -캠버가 심해지겠지만, 차량의 기울어짐으로 인해 킹핀각 또한 변화하기 때문에 최종적인, 지면에 대한 타이어의 캠버 각이 어떻게 될지 유경험자 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지금은 운전석이 미세하게 -캠버가 조금 더 들어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수정할지 해서요.

 

그리고 0토값에 대해서도 궁금한게, 고숙 주행 중에는 미약하지만 다운포스에 의한 노즈 다운이 있을텐데, 이로 인한 토 값의 변화가 어떨지 해서요. 약간의 토 인을 주는게 나을지 이 역시 고민중에 있습니다. RC카를 통한 경험으로는 서스펜션이 눌렸을 때에 토 아웃이 되는걸 본 것 같아요. 

 

 

귀한 경험 나누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