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왜 VTEC처럼 캠 형상을 바꿔버리는 경우
특정 알피엠에서 그것이 느껴진다고 하쟎아요
(VTEC이 터진다? 뭐 그런...)
제차는 누우 2.0 CVVL인데
한동안 정속주행만 하다가 어제 오늘 좀 고알피엠을 썼는데요
악셀러레이터를 밟으면 선형적으로 올라가다 어느순간 잠깐 변하는 지점이 느껴집니다.
CVVL이라는게 이론적으로는 연속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아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성상 뭔가가 느껴지는 것인지
아니면
지금 12만 km를 타고 있는데요
스로틀 바디 클리닝을 한번도 하지 않았는데 혹 이영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스로틀 바디 클리닝을 할까 말까 생각을 좀 했었는데
예전 케이블 방식 스로틀 바디의 경우
ISC에서 항상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스로틀 바디 청소가 필수였는데요
전자식 스로틀의 경우
어짜피 센서가 알아서 아이들 유지를 해 주니
굳이 클리닝을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전자식 스로틀도 스로틀 바디 청소를 해야 할까요?
스로틀바디 청소를 하면 ecu에 입력된 개도량과 실제 개도량이 달라져서 문제가 생긴다
스캐너로 리셋을 해 주거나 시동을 걸어놓은 채로 작업을 해야 한다는 분들도 있는데
그냥 ecu퓨즈 빼서 초기화 해 주면 안되는 걸까요?
말장난 인 것 같지만... 태클 하나만 걸자면요.
vtec과 i-vtec이 다른 엔진은 맞지만 실제로는 vtec보다 i-vtec이 더 향상된 시스템입니다. vtec에 vtc가 추가된게 i-vtec입니다.
다만 i-vtec으로 넘어오면서 단순히 고rpm을 위한 vtec이 아니라 연비를 위한 vtec-e이 추가되면서 오해아닌 오해가 생겼는데요.
대부분 혼다 차에 달려있는 i-vtec은 vtec-e + vtc 조합이다 보니 고 rpm으로 갈때 브이텍이 터진다는 해당사항이 없는 것 입니다.
스포츠 모델인 시빅 타입r 이나 Si 같은경우 i-vtec 엔진이지만 흔히들 말하는 vtec이 터집니다.
2. 쓰로틀바디 청소는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ECU에서 알아서 꾸준히 학습하여 최적값을 기억하고 있으며, 청소를 하면 또 알아서 다시 학습해서 최적값을 찾습니다. 퓨즈를 뽑으셔도 ECU 내부 플래쉬메모리에 저장되는값이라 없어지지 않으며 굳이 RESET을 하고싶으시면 진단기 물리셔서 해당명령 날리셔야 합니다
2012 civic 을 타고 있습니다만
제가 둔한건지 브이텍이 터진다는게 뭔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고알피엠이래봤자 가끔씩 5천 넘겨주는게 다라서
그런것일지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