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농업용 다용도 트럭으로 활용하고자 4륜구동 픽업트럭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시내90%, 산악/농장 10% 비율로 활용예정이며 시내에서는 거의 짐 싣지 않습니다. 연간주행거리 1~1.5만 km  이며 200~500kg 안팎 적재합니다.


현재 국산 SUV와 리베로1톤을 병행 활용하고 있는데 아쉬운 점이 많고 10년 넘은 리베로의 활용도가 점점 떨어져 시내에서도 편하게 쓸수 있는, 전장 5미터 안팎, 적재함 길이 1.8m 이상의 메인터넌스 손쉬운 4륜구동 트럭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5.45m 가량의 리베로 전장은 시내에서의 활용을 정말 힘들게 합니다. 최대한 짧은 녀석으로 구하고자 합니다.


양산차량중 미제 픽업트럭인 Ranger / Tacoma 싱글레귤러캡 차량의 경우 길이5m 안팎 / 적재함 1.8m 이상 / 4륜구동 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다만 국내서 구하기 어렵고 구하더라도 초기구입비용과 메인터넌스 이슈가 좀 걸립니다.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봉고3 4륜구동 싱글캡이나, 오토메틱과 기타 안전옵션의 부제, 극악의 충돌안정성으로 안해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시내에서 승용차 대용의 데일리카로 쓰기에 적합하지도 않고요.


이제 제가 생각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코란도스포츠 더블캡 픽업을 구입 후, 싱글캡개조/적재함 확장을 하는 방법이 어떨까 고심중입 니다. 

화물차량의 승차인원 감소 및 적재함 증대의 경우 구변허가는 가능한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이상 전문적으로 알아보거나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상식적 수준에서 충분한 안전성과 완성도가 보장되는 개조가 가능하고 총 추가 비용이 1000만원선 아래서 가능하다면은 개조 시도 예정입니다. 혼자만의 생각이며 구체화 된 것은 전혀 없는 상태 입니다.


코란도스포츠의 적재함 길이는 1,275mm 이며,  이를 2,000mm 안팎으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승객캡의 2열 좌석을 제거후 2열뒤 화물칸 격벽을 현재 2열 레그룸 위치로 옮겨 가공/용접후  롤케이지 보강하였으면 합니다. 그리고 당겨진 격벽 뒷 부분은 노출된 화물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천장 절단(양쪽 도어프레임은 그대로 두어도 무방), 노출된 실내 내장제를 보호하기위한 커버링 등의 작업이 필요할 듯 합니다.



코란도개조.png


이러한 시도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걱정됩니다.

- 양산차에서 분리되어 있는 캐빈 / 적재함을 붙여(추후 분해/수리 등을 감안시 실리콘 등으로 실링하는 수준으로 접합해야 하지 않을까 추정) 사용해도 접합부에서의 누수/심각한 NVH 발생 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지.


- 외부 적재함으로 노출되는 2열 승객석 부분을 기존 적재함과 통일성있게 활동하도록 안정적인 커버링이 가능한지(완벽한 방수/방습/방오 필요)


- 승객캡을 절개후 싱글캡으로 축소 및 롤케이지 보강시, 충분한 충돌/전복 안전성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지


-  위와 같은 사항들을 실사용자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수준있게 개조해 줄 수 있는 업체가 있는지


- 기타 생각지 못한 심각한 사항들..



현실적으로 가능한 생각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 등 어떠한 조언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덧붙여서....

쌍용에서 싱글캡 순정으로 팔아주면, 저희같은 수요 꽤 있을듯 한데. 좀 아쉽습니다. 

어차피 현대에서 버린 예정 리베로 수요 흡수도 해주고. 


그리고 좀 더 큰 짐 싣고 테일게이트 열고 달릴 수 있게,

미제 픽업처럼 번호판 뒷범퍼 아래 붙여버리고, 테일게이트 연상태에서  적재한 짐 고정할 수 있는 추가 바를 순정악세사리로 내주었으면 합니다. 그럼 적재함 길이 추가 50cm 확장 가능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