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차구조 자체에 대한 오개념을 갖고 질문하는 걸 수도 있으니 차에 대해 많이 아시는 분들이 보실때 말이 안되더라도 넓게 봐주세요.

 

포르테 해치백을 타게 될 예비오너이고요 지금은 구형프라이드 타고 있습니다. 이제 눈이오는 겨울이고, 모르는용어랑 주차브레이크에 대해서 생각해보다가 경사지 주차방법에 대해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서로 상반되는 주차방법이 옳다고 말하는 글도 있고해서 문의해봅니다.

 

우선,

포르테 해치백 살때  차체자세제어장치(VDC)를 달면 '후륜디스크 포함' 이 되거든요.

그럼 '사이드브레이크=주차브레이크=원래 이머전시 브레이크=줄로 당기는(계속 당기면 조금씩늘어나서 안땡기는 사람이 생기는, 또는 계속쓰다보면 늘어나서 이빠이 땡겨야  잡히는) 뒷바퀴 브레이크인데

1-1. 제차는 드럼이아닌 디스크형 브레이크 가 되는건가요? 그렇다면

1-2. 주행중 풋브레이크 밟으면 전,후바퀴 다 제동이 걸리는건가요? 아니면  VDC개입할때만 후륜이 잡히는건가요? 그리고

1-3. 겨울철 사이드 땡기면 언다고 하는데 내차는 디스크형이니까 얼지 않을까요?

 

 

그리고,

주차방법에 대해서 좀 찾아봤는데 경사지에서 추차를 할때(오토)

2-1. 차세우고>풋브레이크 P기어>조금밀려도 원래그런거다>사이드땡긴다>내린다>일보고>탄다>시동걸고>사이드내리고>기어바꿀때 충격이 있다

 

여기서 주차중 차무게를 미션이 다 받는게 차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또는 기어바꿀때 충격이 싫어서

2-2. 차세우고> 풋브레이크 N기어>사이드 땡긴다>P기어>내린다>일보고>탄다>시동걸고>기어바꾼다>사이드내린다

 

그리고, 여기에 올라온 비슷한 질문 댓글중에

<우리는 사이드브레이크를 흔히 파킹브레이크라고도  부르지만 원래는 emergency brake 라고 명칭하는걸 보면 주차용도가 주된 목적이라고 보긴 힘들죠. 원칙은 수동차량도 주차시엔 기어를 물려 놓는게 올바른방법이니까요..  -김주영>
<텅 하고 충격이 올 때 저 부분(답글사진상의 파크머시니즘의 한부분)이 조금씩 마모가 되기는 하겠지만 별 신경 안씁니다. 2000년대 이후의 AT들은 정말 내구성이 많이 좋아진 듯 싶습니다.특히 미국사람들은 옛날부터도 파킹 브레이크를 잘 안쓰는 듯하구요 -김돈영>
<미션에는 무리가 없는 걸로 아는데요.사이드도 습관처럼 자꾸 땡겼다 풀었다를 반복하면 느슨해져서 효과 없구요.
P에선 예열이 안 된다고 하여, N에다 놓고 사이드 잠시 당겨 두긴 합니다.제가 잘못 알고 있는지도.. -김동욱>
 
참고해보면, '2-1로 해도 주차중에 별 무리는 없지만, 기어바꿀때 조금씩 마모되는 부분이 있어도 요즘차는 내구성이 좋아서 별영향 못미친다. 사이드  브레이크의 원래 목적은 주차가 아니다. 주차시엔 기어를 물려놓는게 좋다.' 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2-1이 좋은가요? 2-2도 나쁘지 않은건가요? 순서상의 문제일뿐 거기서 거기인가요? 정말 P에 넣으면 예열이 안되는건가요?
고임목? 평지주차만? 여러분의 답글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