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큰맘먹고 신차를 구입하게 된 유령회원입니다. 테드에서 여러 선배 회원님들의 좋은 글 매일 지켜보면서 늘 많이 배워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고1짜리 국산 2도어 수동을 재밌게 몰고 다니다 점점 장거리 운전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노후화된 차체 때문에 만일의 사고에 안전이 걱정되어 LF 2.0 T-GDI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테드 및 여러 사이트에서 길들이기에 대한 정보를 읽어본 결과




 1. 1,000~2,000km를 80~100km/h정도로 정속주행한 후,


 2. (급가속, 급제동을 피하면서) 다양한 rpm을 고루 사용하여


 길들이기를 하는 방법과,




 정속주행은 오히려 길들이기에 해가되며, (급가속, 급제동을 피하며) 바로 다양한 rpm을 고루 사용하여


 길들이기 하는 방법을 각각 추천하였습니다.




 제조사 메뉴얼에는


• 최초 1,000km 전까지의 주행은 차량의 수명과 성능을 좌우하므로 이 기간 동안은 과속, 급가속, 급제동 등을 삼가십시오.

• 엔진 회전수를 4,000rpm 이내로 주행하십시오.

• 장시간 엔진을 공회전시키지 마십시오.

• 연비, 엔진 성능 및 엔진 오일 소모량은 길들이기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약 6,000km 주행 후 안정됩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초반 정속주행의 상반된 의견이 아니면 실행하려 했는데 의견이 양쪽으로 갈리니 이 부분이 고민됩니다. 제가 말씀드린 2가지 방법이 아니라도 신차 길들이기에 관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덧붙여 길들이기시 1,000~2,000km 주행 후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고, 심지어 트랜스미션 오일과 디퍼런셜 오일도 신차 출고 후 10,000km 주행 후 교환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제조사 메뉴얼에는 엔진오일은 최초 5,000km 교환이며, 트랜스미션 오일은 무점검, 무교체 원칙이며 가혹주행조건일 때만 100,000km 교환으로 적혀있습니다.

 오일류야 자주 간다고해서 돈낭비하는 것 빼고는 특별히 나쁠건 없어보이는데, 또 초도유를 너무 일찍 교환하면 길들이기 기간이 길어진다는 의견도 보게되니 혼란스럽네요. 길들이기와 더불어 오일류의 교환 시기도 질문드려봅니다.




 제조사는 보증때문에 메뉴얼의 기준이 상당히 보수적이라는 의견과, 제조사는 지정된 기간(5년 100,000km)의 내구성만 고려하면 되기 때문에 장기보유할 목적이면 더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는 의견이 둘다 나름 타당해보여서 혼란스럽고 잠이 오질 않습니다.ㅎㅎㅎㅎㅎ


 현재 출고되는 신차들은 금속 가공 기술이 예전에 비해 더 정밀해져서 특별한 길들이기가 의미가 없다는 의견을 많이 보았는데, (현재 생각으로는) 10년 이상 장기보유할 계획이며 제가 질문드린 부분이 자동차의 내구성이나 성능에 아주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된다면 지겹고 고될지라도 엄격하게 시행해볼 계획입니다.


 질문글을 작성하고 나니 우문을 너무 장황하게 쓴 느낌이 듭니다. 선배님들의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지는데 건강 조심하시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