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22_214227.jpg : 공회전만으로 배기 매니폴드가 과열될수 있나요?안녕하세요.
경남 창원에 살고 있는 김지훈입니다.

현재 05년식 SM7을 타고 있습니다.
차의 상태로는 오픈흡기 ㅡ 토메이264 흡기캠 ㅡ 메인텍 매니폴드 ㅡ 촉매 ㅡ 중간 소음기 ㅡ 엔드 소음기 ㅡ 맵핑 작업 되어 있습니다.

지난 6월 스로틀 바디 청소 작업후 맵핑 차량은 RPM 자가 보정이 안되는 이유로 지금까지 그냥 탔습니다. (한달 주행거리 100~200km 내외, 지속적으로 저를 괴롭히는 RPM 불안정과 시동꺼짐 현상을 개선해보고자 하는 이유로.. )

공회전시 RPM은 P, N 모드에서 1300 정도 D, R 모드에서 900 정도 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 시동을 켜 놓고 P모드로 친구와 약 5분정도 이야기를 나눈뒤 약 300m를 아주 서행으로 주행했습니다.
전조등 조사각 조정을 위해 본넷을 열었더니 배기 매니폴드가 벌겋게 달아 올라 있었습니다.

6월 스로틀 바디 청소 이후 엔진룸에서 열이 좀 많이 난다고 생각했는데 아마 이때문이 아니었나 생각 됩니다.

배기 매니폴드가 과열 된 이유가 정차중 RPM 이 높아서 그런게 맞는지 아니면 사제 매니폴드라서 원래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터보차져 차량들 처럼 아주 빨갛게 달아오른건 아니었습니다.

이후 점검 해봐야 할 부분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테드 고수님들의 도움 말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