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곧 NA차량(수동,오토둘다) 만 10년가량 주행했고

중간에 터보로는 컨트리맨과 젠쿱 2.0 을 2년간 탔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페밀리카로 15년식 LF 소나타 2.0 터보를 입양했습니다.


이번 쏘텁을 타다보니 유독.. 알수없는 이상한점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앞차와의 정차시 브레이킹 양이 부족한건지, 차가 뭔가 한박자 늦게 감속되는 느낌? 이라고할까요..


앞차를 박을뻔하게 브레이킹된 적이 여러차례 입니다.

다른차들을 탈때는 전혀 이런 느낌이 없었는데

간혹 오토 차량을 탈때면 약간씩 느껴지긴했던건데 쏘텁은 이게 훨씬 심하게 느껴집니다.



좀더 묘사를 하자면

제가 악셀을 밟고 가속을 쭈-욱 하는 상황에서 이어서 앞차가 멈춰서, 저도 브레이킹을 밟았을때
(지극히 일상적인 상황)

악셀에서 발을 띠었지만 차는 엔진브레이킹이 걸리지않고 나가려고 하는 느낌이 드는 와중에
제가 브레이킹을 잡는 느낌입니다.
( 결국 제가 원하는 만큼 감속이 안되는 느낌이라 앞차를 박을정도로 한박자 늦게 멈춥니다. )

마치 양발로 오른발로 악셀을 밟은채로 브레이킹을 동시에 하는느낌?

차량 주행을 하면 전반적으로 뭔가 굼뜨게 멈추고 망아지처럼 튀어나가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터보차량이니 그러련히 하지만 정차후 출발시에도 악셀 개도량에 애매하게 튀어나가서 기분나쁜 출발도 많고
브레이킹까지 말안듣는 아이를 멈춰세우는 느낌이 드네요..

터보랙은 그렇다 치구 브레이킹이 이렇게 되는건 도대체 뭔지 궁금하네요 ㅎㅎ

컨트리맨이나 다른 오토차량도 이 느낌이 미세하게 있긴했습니다.
전 이게 오토차량의 멍청한 TCU와 브레이킹이 잘못 물려서 발생하는건가 싶어서 
수동모드로 항상 타고있긴했습니다.
(* D 모드로 주행시 경우 가속을 하다가 TCU가  2->3단이나 3->4 단 으로 올라가려는 상황에 제가 브레이킹을 잡아서 미션이 싱크되는 와중에 브레이킹과 미션이 살짝 이질감이 생기는건지 알았거든요. )

TCU와의 연관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