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국에서 2016 340i를 모셔두며 살면서, 2000 4러너를 주로 타고다니는 이종현입니다.

모셔두고 살다보니 메인테넌스가 주로 타는차들보단 느리지만 60k 마일이라 그래도 올것이 왓는데..

브레이크 로터, 패드, 브레이크액, 트랜스미션팬+액 교체, 디퍼런셜액 교체, 마지막으로 엔진오일을 하려고 합니다.

그중에 가장 간단하면서 제일 고민이 많이 되는게 엔진오일인데..
(다른것들은 전부 정햇습니다. 가격때문에 그릏지 오더만 하면 되는상황..)

온라인 샾에서 리퀴몰리5w30를 추천합니다. 같은 리퀴몰리 이더라도
0w20는 추천을 하지 않아요. 그냥 연비를 위한 오일이라 하면서..

캐나다나 한국에선 0w30를 쓰는것 같던데.. 그런거 보면 추천해주는 5w30를 가야할것 같긴 한데 
(B58엔진에 5w30오일도 사용가능이라 하더라구요.)

또 보면 참.. 0w20라고 떡하니 후드 밑에 스티커가 눈에띄게 붙여있으니 여간 고민이 안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엔진 마모는 첫 엔진를 스타트할때 된다고 들엇어서요..

보통 차를 거진 2~3일에 한번씩 시동걸고 세차하러 가는게 전부고, 주말에 가끔 와인딩타거나 그냥 

Pleasure 운전 하는 편입니다.  트렉이나 오토크로스는 정말 하고싶지만 돈이 없어서 못하구요 ㅜㅠ

급출발 자주하고 GDI라 주워들은건 있어서 꼭 5~6000rpm도 간간히 찍어줍니다 
 풀악셀 근처 정도 하면서 80마일까지 올리는걸 주로 하네요. 그다음은 항속.. 
아니면 신호에서 출발할때 급출발..

시동걸고 1분뒤 설설 운전하면서 천천히 예열하고 (2000rpm 이하)  도착하면 최대한 후열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관리한다 하는데 처음 엔진시동걸때 마모가되면 말짱 도루묵이라... 고민이 많이 되네요.

테드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어짜피 켈리포니아에서 사느라 섭씨 0도 밑으로는 잘 안갈껍니다. 

이사를 가더라도 오레건, 워싱턴 생각해서 섭씨 -10도 찍는일은 없을겁니다.
(만약 다른곳으로 이사를가서 온도가 그정도 찍는다면 무조건 0w20지만요)


0w20 vs 5w30 무엇이 좋을까요 ㅜㅜ?? 

답변주시는 테드님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