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각팬 돌다 안돌다 하는 증상때문에 급하게 질문드립니다. 차종은 아우디 B6 A4 1.8T이고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셀프세차하고 나오는 길에 수온 움직임이 이상해서 - obd 블루투스 어플 덕에 시동 초기엔 거의 항상 수온을 관찰하는데 살짝 이상하다 싶더니 평소라면 수온 움직임이「처음 올라갈때 99~101도까지 올라갔다 내려가고 그다음부턴 상한선 99~100도 치고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방금은 슬금슬금 103~104도를 치더군요- 다행히 105도 정도에서 목적지에 도착해서 시동은 껐습니다.

히스토리를 짧게 말씀드리면 대략 2년 전쯤 냉각팬 작은것이 안돌아 저속 오버히팅을 겪었고 이어서 큰것도 나가서 최종적으로 냉각팬 두개랑 팬 모듈까지 중고 순정품으로 교환했습니다. (B7 A4 2.0TQ에 달려있던 중고품인데 품번이 같고 마일리지도 비교적 적어서 앗세이로 지금까지 잘 사용했습니다.) 이미 냉각팬을 교환한 시점이 오버히팅을 몇 번 겪었던지라 헤드 손상으로 리빌트 헤드를 올렸습니다.

이미 한번 겪은 문제라 다행히 이번엔 대처가 빨랐네요. 전에 냉각팬 안돌때도 그러더니 이번에도 이유는 모르겠지만 수온이 살짝 평소를 상회할때 풍선 바람빠지는 소리와 함께 앞유리 하단에 습기?가 차더군요. 오버히팅 문제는 또 겪어도 염통이 쫄깃하네요ㅠㅠ

우선 급한대로 유튜브에 영상 올렸으니 도움 부탁드립니다. 대략 수온이 60도정도까지 내려왔을때 다시 시동걸고 에어컨 최대(최저온)로 키고 찍은 영상입니다. 정상이라면 팬이 둘 다 계속 돌아야되는데 두개가 같이 돌았다 안돌았다 합니다. 간헐적으로 휘잉 하는 고주파의 휘파람 소리? 같은 소리도 납니다..
밤이라 당장 맡길 곳도 없고..릴레이나 퓨즈같은걸 확인해봐야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