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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58 구형은 아날로그식 스피드 센서를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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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아날로그 클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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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게이지를 핏팅에 맞게 만들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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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합니다) 

제 셀리카는 예전에 클러스터를 디지털로 업그레이드 한지라. (아마 제 기억으로는 제일 첫번째로 한 모드일겁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GPS모듈을 써서, 속도를 표시하고 있었습니다만...나중에서야 알게 된 사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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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미니밴에 디지털 스피드 센서가 호환이 되는 모델이 있더군요.,

 

가격도 굉장히 싸서,20불안에 커넥터와 센서 구입을 했습니다.

 

GPS모듈은 광고와는 다르게 작동이 됬다가 안됬다가 하고, 딜레이가 조금 있어서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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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존 스피드 케이블을 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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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센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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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장착 했습니다. 돌리다가 열 받아서, 변속기 크로스 멤버 내릴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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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인제 커넥터 작업을 할 시간 입니다. 

 

일단 다이아그램을 보면, 윗쪽이 불툭 튀어나온곳에 위치한 3번이 센서쪽의 시그널 와이어 입니다.

 

커넥터는 센서를 뒤집어서 하는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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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이렇게 됩니다. 

 

토요타가 쉽게 구별이 가능하도록 툭 튀어나온 부분을 만들어준게 정말 기분 좋네요. 모딩하는 입장에서 이렇게 편리하면 역시 토요타...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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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 와이어 작업을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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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그라운드와 파워 케이블을 구별을 위해 꼬아줍니다. 돈 많은 사람들이야, 초록색 와이어 하나 사서, 시그널 와이어를 구별을 하겠지만. 저는 돈 없는 흙수저 대학생이라서, 그냥 꼬아서 구별하고, 시그널 와이어도 파워와 같은 빨간색 와이어로 연결해줍니다. 와이어 뭉탱이 은근히 비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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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그리고 유복한 모더들은 케이블 보호를 위해 일렉트리컬 테잎이나, 플라스틱 커버를 와이어에 씌어주겠지만. 오늘의 저는 돈도, 시간도 없기에, 케이블 보강은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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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없는 주인을 둔 셀리카에게 정말 미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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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 3개가 다 연결된 모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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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 와이어를 꾸겨 넣을 차례 입니다. 자리는 기존 스피드 케이블이 있는 자리를 따라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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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터 연결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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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 실내로 꾸역꾸역 넣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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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너무 길게 와이어를 자른것 같지만 상관은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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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ㅆ... 진짜... 이거 와이어 작업하느라 몇년전에 진짜 고생했던거 생각하면... 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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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튜브 위에 있는 새하얀 와이어가 보이십니까, 저걸 떼와서 연결해야합니다. 몇년전에 저는 "깔끔해서 좋다!"하면서 뿌듯해 했었죠. 지금은 한숨만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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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 작업하는데 영 각이 안나와서, 스티어링휠도 탈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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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을 작업을 하기 위해서죠. 실내 와이어링 작업해보신 분들은 알만한, 공중에 떠있는 차 바닥에 누워서 위를 보는 식으로 작업해서 허리가 아작나기 딱 좋은 자세지요. 물론 하체가 저려오는건 보너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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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트맨이 된 기분 입니다. 허리만요. 

 

 

아무튼 여차저차 작업을 끝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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쨘! 

 

음... 작동은 되는데, 속도가 한 10마일은 적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자동차에서 부품을 가지고 와서 그런지, 기어비라던가, 타이어 사이즈가 달라서 센서가 값을 잘못 입력하는 것 같네요.

 

더 연구해봐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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