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마다 윈터타이어로 교체하기 위해 매번 차에 휠타이어를 싣고 이동하는 것도 힘들고 대부분의 타이어 가게마다 에어 임팩트 렌치로 휠 볼트를 조져대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자가 교체 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은 남쪽 지방이다보니 기온이 영상 15도를 넘나들고 있어서 윈터 휠타이어 셋을 탈착하고 OE 휠타이어 셋으로 교체했습니다.


준비한 공구들입니다.


- 1/2" 전동 임팩트 렌치

- 접이식 고임목

- 잭포인트 어댑터

- 17mm 임팩트 소켓

- 17mm 소켓

- 1/2" 익스텐션 바

- 1/2" 100ft-lb 토크스틱

- 토크렌치

- 1/2" 롱라쳇 핸들

- 1/2" 라쳇 핸들

- 2ton 개러지 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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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0 325d는 휠볼트가 M14로, 조임 토크는 140N-m(=103ft-lb)입니다.

토크스틱을 이용해서 조여준 후, 토크 렌치로 마무리합니다.


먼저 차량이 리프팅하다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임목을 받쳐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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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열심히 준비했다고 생각했는데, 작업 시작하자마자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준비한 잭포인트 어댑터의 크기가 개러지 잭보다 커서 안전하게 리프팅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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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이고, 주변에 아무 것도 없는 시골이다보니 대안을 마련하기 어려워 일단 압축 스펀지를 중간에 받쳐줬습니다.

돌이켜보니 엄청 위험한 짓이었습니다. 차량이 리프팅되면서 미끌려서 생긴 어댑터 뒷면 스크래치를 보니 ㅎㄷㄷ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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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차량을 리프팅하고, 임팩트 렌치를 이용해서 휠타이어를 탈착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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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C를 준비할걸 그랬습니다. 브레이크가 너무 더럽네요 ㅡㅡ;


이제 토크스틱과 렌치를 이용해서 OE 휠타이어를 장착해줍니다.

휠볼트에 Lubricant를 이용할 경우 적용 토크값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thread 부분만 닦아주고 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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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켓이 더 안돌아갈때까지 조여주면 됩니다. 1~2초 정도 돌려주면 금방 목표 토크값에 도달합니다.




차량을 내려놓고, 토크렌치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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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바퀴를 동일하게 작업해주면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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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해본 작업이어서 그런지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다음 번 작업할 때 보완하기로 합니다.


- 개러지 잭과 잭포인트 어댑터 사이에 받칠 고무판

- 세척용 APC

- 휠타이어 위치 표시용 마킹펜

- 타이어 공기 주입기


2시즌 사용한 윈터 타이어는 1차 마모한계까지 2미리 정도밖에 안남았습니다. 다음 시즌 쓰면 끝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