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국에 사는 장형재 입니다.

약 한달전쯤 06 SL500을 입양하고, 하룻밤사이에 운전석쪽 앞이 주저앉은걸 보고는 덜컥 ABC valve block rebuilt를 결정합니다. (http://www.testdrive.or.kr/qna/3266765)

사실 그냥 타고 다녀도 문제가 없었는데, 일은 만든거죠. ㅠ.ㅠ


여차저차 rebuild를 마친후 조립을 하였는데 이제는 운전석쪽 앞뒤가 모두 주저 앉는 것이였습니다. 이건 주차하면 서서히 주저앉는게 아니라 갑자기 한쪽 앞뒤가 "푹~~~" 하고 주저 앉더군요.

그래서 더이상 ABC로 고생하느니 코일오버로 모두 컨버젼 하자고 마음을 먹습니다. 


한 이틀 알아본 결과 SL500용 코일오버를 파는 두군데가 있는데, 가장 싸고 오랜된 Strutmaster에서 warning light fix module까지 해서 $1699에 주문을 합니다.


Strucmaster: http://www.strutmasters.com/products/2002-2012-mercedes-benz-sl500-4-wheel-hydraulic-suspension-conversion-kit-with-light-fix-mx14fm/

Rebuild Master Tech: http://www.rebuildmastertech.com/mercedes-benz-sl-class-r230-2003-2006-v8-engine-only-abc-hydropneumatic-suspension-coil-spring-conversion-kit/

Rebuild Master Tech: http://www.rebuildmastertech.com/mercedes-benz-sl-class-r230-2003-2006-v8-engine-only-vvk-sport-30-way-adjustable-abc-hydropneumatic-suspension-coil-spring-conversion-kit/

Rebuild Master Tech: http://www.rebuildmastertech.com/mercedes-benz-sl-class-r230-2003-2006-v8-engine-only-vvk-street-30-way-adjustable-abc-hydropneumatic-suspension-coil-spring-conversion-kit/


1.JPG2.JPG


strut 를 받은후 기쁜 마음에 바로 차를 뜨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3.JPG


하지만 처음 하는 strut작업에 스트레스가 만만치가 않더라고요. 볼 조인트는 안나오고, 고부 부트는 찢어먹고... 

한 3주 씨름을 한 끝에 작업을 완료 했습니다. (중간 중간 사진을 찍으려고 하였으나 몸과 마음이 너무 고되고, 작업중에 기름 투성이인 손으로 사진찍기가 쉽지 않아서 중간 과정은 아쉽게도 사진으로 남기지 못하였습니다.)


하여, 근 1달만에 조립을 완성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드러냅니다. 

대략 차고를 보여드리기 위해 사직은 찍었습니다. (ABC를 사용할때보다 눈대중으로 좀 높다고 생각이 드나,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IMG_4819.JPGIMG_4821.JPGIMG_4822.JPG  


우선 이번conversion으로 느낀 여러가지를 종합해 보면...

1. ABC시스템은 진정으로 위대하다. (승차감, 반응력, 반응시간...)

2. 코일오버가 감히 ABC를 따라가지는 못하나, 향후 유지 보수의 비용과 시간을 생각했을때 더 없이 좋은 대체 방안이다. 가격적인면도 무시 할수가 없이 싸고요. ($1699에 코일오버 킷을 주문하고, 제차에서 제거한 ABC struct를 Arnott에 팔아서 $1200을 받습니다 (개당 $300). 결과적으로는 한 $500에 conversion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3. 마지막은 제 얘긴데, 이번 수리를 하면서 몸이 너무 힘들어 이제는 집에서 고치는거 그만해야 하나 생각 할 만도 한데, 제 머릿속에 드는 생각은 "차를 더 높이 들수 있는 lift를 하나 사면 좀더 편하게 차를 고칠수 있겠다." 였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미친거 같습니다. ㅋㅋㅋ



번외로 논하고자 하는 한가지가 더 있는데 바로 Sway Bar에 관한 것입니다.

ABC system을 가지고 있는 MB는 sway bar가 달려나오질 않습니다. 따라서 코일오버로 conversion을 할경우 sway bar를 달아주는 것이 차의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주문을 해서 장착하려고 시도는 했으나, 결론적으로 실패 했습니다. 일단은 subframe까지 모두 들어야 하고, 공간의 제약상 이것저것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 소지가 있더라고요.

아는 메케닉한테 가서 얘기 해봤는데, 일단은 타보고, 나중에 필요하다 싶으면 다는게 어떠냐고 해서 그냥 return 했습니다.

일단 sway bar없이 거동이 불안하지는 않아 (차를 험하게 모는편이 아닙니다.) 일단은 타고 다녀보고 나중으로 결정을 미뤘습니다.


IMG_478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