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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4 M5는 수년전 타업체에서 실내복원을 진행하였으나 색감이나 품질에서 아주 큰 만족도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미루던 재복원을 아우토아티스트에서 진행하였고, 디테일한 사진에 앞서 간단히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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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4에 사용되었던 천연가죽은 그 질감이 매우 좋습니다. 뻗뻗하지 않고 부드러우며, 여기에 크림 베이지 색상은 시트 고유의 모양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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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는 완전히 표현이 어렵습니다만 순정 E34 M5의 크림베이지 실내는 살짝 살색톤이 나야하는데, 이 색상의 조색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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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년식이지만 실내 가죽이 들어간 부분이 요즘차와 비교해도 상당히 많을 정도로 도어 안쪽 전체는 물론이거니와 센터콘솔 앞단부터 최후단까지 모두 가죽으로 쌓여 있습니다.

복원 작업은 이 부분을 제외하고 시트 부분만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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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시트 전.JPG01_시트 후.JPG02_시트 전.JPG02_시트 후.JPG03_시트 전.JPG03_시트 후.JPG04_시트 전.JPG04_시트 후.JPG05_시트 전.JPG05_시트 후.JPG06_시트 전.JPG06_시트 후.JPG07_시트 전.JPG07_시트 후.JPG08_시트 전.JPG08_시트 후.JPG09_시트 전.JPG09_시트 후.JPG10_시트 전.JPG10_시트 후.JPG11_기어박스 전.JPG11_기어박스 후.JPG100_E34 M5(9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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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원을 마치고 정말 오랜만에 간단한 드라이브를 하는데, 주유 기록을 보니 마지막으로 주유한 시점이 작년 10월 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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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3시리즈보다도 컴팩트한 5시리즈 바디는 세월이 갈수록 밸런스 측면의 디자인 해석이나 비율이 정말 환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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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없이 완벽하게 복원된 실내의 느낌은 정말 기분 좋았습니다.

냄새도 전혀 없고, 순정과 같은 느낌이 아주 일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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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원 후 시트의 탄성이 떨어지고 뻗뻗한 느낌을 준다면 복원의 의미는 완전히 퇴색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시트 중간의 주름이 자연스럽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판도 마찬가지고 천연가죽 느낌이 완전히 재현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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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갓 9만킬로를 넘겼고, 기계적으로나 실내외의 상태가 완성의 단계에 매우 가까운 상태입니다.

아주 마이너한 디테일링에 좀 더 신경을 쓰고 나면 정말 손볼 곳 없이 완벽한 상태가 될 예정입니다.


엔진이 워낙 단순하고 센서의 숫자가 적기 때문에 어느정도 괘도에 올려두면 관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요즘은 실내 시트의 가죽을 완전히 신품으로 교체해주는 업체들이 많아져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가능합니다만 순정의 느낌으로 새로 제작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을 정도로 순정의 팽팽한 느낌으로 시트가 재제작되는 것은 상당히 난해한 숙제입니다.


아주 만족스럽게 되는 경우도 없진 않지만 비용이 엄청나고, 때문에 간단한 복원의 경우 아우토아티스트에서 가능한 부분 복원이나 실내 풀 복원이 가격대비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트의 재질에 따라 내구력을 고려해 다양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도 아우토아티스트의 강점 중 하나라고 봅니다.


날 좋은날 E34 M5와 함께 즐거운 드라이빙과 사진 촬영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E30 M3의 시장 가치가 천정부지로 오르는 요즘이지만 실제로 E34 M5가 그의 가치에 전혀 밀리지 않는 이유는 완전히 수공으로 생산된 처음이자 마지막 M5이기 때문이며, 여전히 E28때와 흡사한 레이싱 엔진을 가지고 있다는 점, E28이 부식에 취약한 점을 고려하면 E34는 부식이 거의 되지 않는 강한 바디를 가지고 있다는 점 등 모던 영타이머로서 아주 훌륭한 샘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주행감성과 기계적 완성도를 보여주는 E34 M5는 시간이 지날 수록 주목받을 것이 분명합니다.


작업문의 : 아우토아티스트(양재동 386-17, 문의 : 02-6215-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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