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북 익산의 권택환입니다.

 

원래대로라면, 매뉴얼 상의 필요 요건인 누적 1600km 시점에

엔진 오일을 갈고 본격적으로 달려 보려 하였었습니다.

 

하지만;; 전주쪽 토요타 AS 센터는 굉장히 바쁜 듯 하네요;;

예약을 겨우겨우 19일로 잡았습니다.

(휴가를 써야 할 것 같아요  ㅠㅠ)

 

무튼 기다리다 못해 누적 주행거리도 2500km 를 넘겼겠다,

달려 보려 근교의 홈코스로 향해 보았습니다.

 

쌀쌀한 날씨에.. 사진에서는 외기 9도.. 로 시작 하였습니다만

5~7도를 최종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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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해 지기 위해 기본 트랙션 제어(TRC모드) 및 VSC 를 끄고 달려 보았습니다~

 

그러고는 오르막부터 부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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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스 정상에 올라와서 생각해 보니..

 

으흐흐흐흐..

저절로 고개가 숙여집니다..

카니발로 너무 날뛰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선,

아무래도 본격적으로(?) 던져 넣어 본 처음의 주행이다보니,

올라가는 초반 구간에서는 코너 탈출 후 엉덩이 춤을;; 추어 댔습니다;;

(목격자가 없어서 다행;;; 으흐흐흐;;)

왕언더 FF카니발 대비 FR차량의 기본 거동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언더 차량과는 달리

코너에서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 차량을 처음 접하다보니;

카니발에서의 스티어링 버릇이 남아있었던 영향인 듯 하였습니다.

내려올 때엔 크게 티가 나지 않을 정도가 되었지만

확실하게는 적응 기간이 좀 더 지나야 깔끔하게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오르막 중반 부에서 피치를 많이 끌어 올렸더니..

제법 긴 하드 브레이킹 구간에서 순정 패드로는 모자랐는지 일순간 브레이크가 밀려서

잠깐 페이스를 떨구기도 하였습니다. (살짝 위험;;)

 

정상에 도착 후엔 사진과 같이

잠시 휴식을 갖고,

다시 내려와 보았습니다.

 

그래도 예전 줄리엣을 운전하는 버릇이 남아 있었는지

RPM은 심리적 마지노선인 6500에서 잘 멈추었습니다;;

이 마진 1000rpm 부분은 엔진오일 교환 후에 갖고 가기로 하고~

 

해당 안전마진 안에서 매우 즐거웠던 첫 홈코스 드라이빙을 정리 하였습니다.

(사실;; 봉인 4000rpm 시기에 숏코스는 돌아 보았지만 -0-;;)

 

정리 해 보면,

1. 브레이크

힐클라임 때의 브레이크 페이드는 일시적이었는지;

(또는 봉인기간에는 패드가 자리를 덜 잡은 것이었는지)

이후엔 페이스를 떨군 영향으로(?) 티가 날 정도의 페이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모자람은 정확하게 확인 되었으니 일단 다음엔 패드 교환;;;

 

2. 엔진오일 온도

봉인 해제 직후 짧게나마 최속 확인을 해 본 적이 있었는데 정규 주행 90도 수준의 오일 온도가

바로 100도를 넘어 가길래 설마;;;; 와인딩 시엔 미친듯이 올라가려나;;; 싶었습니다만,

6500rpm 범위 내에서는 105도 전후를 나타냈습니다.

120도는 확실히 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오일 쿨러... 보다는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그냥 짧게 가져가는 편이 나으려나요??

 

3. 종합 정리

100% 쌩 순정에서 6500rpm 제한 만으로 운전을 해 본 결과,

이후의 타이어, 패드만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그 다음 영역이 기대가 되는...

또 한번 저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점점 몸에 익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

 

마냥 웃음만 나오네요..

 

한편..

카니발 군에 미안한 마음이 떠나질 않습니다... ㅠㅠ

새 차를 너무 좋아하고 있으니;;;

 

아무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일교차 큰 환절기 건강 유의하십시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