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엔카를 뒤지다가 뭔가에 홀려서 중고차를 한대 구입했습니다.

 

현재 거주지에서 무려 300km나 떨어진 지역에 있는 차량이어서 새벽같이 내려가서 차량을 확인하고, 계약금을 지불하고 다시 새벽같이 내려가서 잔금을 치르고 명의 이전을 하였습니다. 차량을 판매하신 분은 차량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듯 없는듯 애매한 구석이 있었지만, 비교할만한 매물이 많지 않은 매우 드문 차량이라(가솔린 수동 4WD 하드탑) 그나마 직접 시승해본 2대의 매물중 내외관 상태가 괜찮은 모델로 선택을 했습니다.

 

보험 내역 및 차량 등록 원부를 확인하면서 이상한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올해 5월에 이전 차주가 명의변경을 한 차량이었고, 그전에는 약 4년간 경기도 용인에서 운행되던 차량이었습니다.(정기검사를 받았던 업체 상호 확인)

 

저한테 차량을 판매한 판매자는 차량 상태 설명시 아는 동생 혹은 집안 사람이 타던 차라고 애매모호하게 말을 하였습니다만, 그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인못한 제 실수가 있긴 했습니다.(튜닝 부품을 일본에서 직접 수입해서 직접 장착했다라는 언급도 있었습니다.)

 

엔카 판매글에는 차량 정비 이력 및 튜닝 내역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있었고, 차량 판매시에도 기능장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에게서 차량을 정비받았다고 했습니다.

 

차량을 인도받고 고속 주행 및 노면이 좋지 않은 곳을 여러차례 주행해보니 앞뒤 볼조인트 및 부싱 전체가 교체가 필요한 수준이었고, 허브 베어링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상당했습니다. 이전 차주가 고지하지 않았던 내용이긴 하지만 년식이 있는 차량이니 정비할 부분으로 생각하고, 이전에 정비했던 업체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연락을 시도하였습니다. 차량을 거주지로 가져오기전에 이 차량에 대해서 정비 이력을 알고 있는 업체에서 한번더 검증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판매자는 제 전화에 대해 수신 거부 및 문자를 통한 문의에 5일째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거짓 및 허위 사실로 차량을 판매한 것으로 판단하고, 지인을 통해서 거짓 정보로 차량을 판매하였으니 절차를 거쳐서 환불을 요구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습니다 그제서야 연락이(그것도 문자로) 와서 개인사정으로 연락을 못했다고 하면서, 정비한 이력이 있다며 정비 내역과 해당 주행거리를 문자로 찍어서 보내줍니다. 본인은 차량 정비에 대한 증거와 증인이 있고 허위 사실이 아니니 알아서 하라고 으름장도 놓습니다.

 

차량 등록 원부에 기록된 주행거리와 비교해보니 무려 4년전 전전차주가 차량을 보유하고 있을때의 정비이력입니다. 3~4년전에 본인이 아닌 타인이 정비한 내용을 '최근' 정비 이력이라고 중고차 판매시 고지하는것이 보통의 상식적인 판매 방법인지 의문의 듭니다. 보통은 이전 차주의 정비 이력이라고 따로 표시를 하는게 일반적인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다시 확인을 요청하면서, 정비를 했다면 정비를 한 업체 연락처라도 알려달라고 재차 요구를 하였으나 이 역시 묵살당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면서 차량의 정비 이력에 대해서 확인을 요청하는것은 당연한 절차인것 같은데, 1주일째 이 차량의 구체적인 정비 이력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체 상태가 엉망인 차량인데, 과연 판매자가 판매시 고지한 정비가 되었을지에 대한 의문도 들지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엔진 및 미션을 열어봐야 아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도 판매자는 연락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주변분들은 똥 밟았다고 생각하라고 하는데..적지 않은 금액이 들어간 차량 구입때문에 앞으로 받을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매우 심난합니다.

 

개인간 중고차 거래시 법적인 절차를 통한 문제 해결이 거의 어렵다고 들었습니다만, 그래도 뭔가 해결할 방법이 있지는 않을까 싶어 하소연을 해봅니다.

 

무더운 여름밤 잘 보내십시오!

 

KakaoTalk_20180812_00355330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