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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 M3의 최정상 모델들을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얼마전 로드임프레션에 소개되었던 E46 M3와 쌍둥이 모델인 M3는 역시 수동입니다.
마지막으로 두 주인공들의 모임에 객으로 참석한 E92 M3 LC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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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제가 국내에 존재하는 E46 M3를 아마 15대 이상을 타봤을 것 같습니다.
그중 2/3는 수동이었고, 그래서 가장 훌륭한 상태의 M3엔진이 어떤 느낌인지 너무나 잘 압니다.
이번에 김영님께서 시승을 허락해주신 E46 M3역시 최상의 컨디션과 주행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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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uppe M사의 카본 케블라 인테이크는 일반적인 카본 인테이크와 외관의 느낌도 완전히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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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시간 정도를 시승했는데, 전세환님의 애마와 막상막하의 정말 끝장나게 조이는 맛을 느낄 수 있는 시승이었습니다.
그만큼 차의 세심한 부분까지 아주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고, 이렇게 디테일이 좋은 M3는 국내는 당연한 것이고 해외에도 사례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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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변속기의 질감이나 클러치가 붙는 느낌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적당한 패달 탄성감...
이 모든 것이 차를 만드는 진짜 프로들이 모여서 만들었다는 증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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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92 M3의 V8 4.0 NA엔진은 직렬 6기통의 계보는 잇지 못했지만 스몰블럭 V8로 낼 수 있는 최상의 감성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풍부한 토크와 하이피치 배기음과 엄청난 내구성까지... 분명 지속적으로 사랑받기에 충분한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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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는 미국에서, 또 한대는 일본에서 건너온 이민자들인 2대는 이날의 만남이 이제 시작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한대보다는 두대가 있어 그 느낌이 증폭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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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46 M3를 만나러 가기 위해 E92 M3를 타고 가면서 정말 설레였습니다.
전세환님의 M3를 탔던 기억이 아직도 저의 DNA에서 사라지기 전이었기 때문에 더욱 더 몸속의 세포들이 이날 또 얼마나 자극을 받아 깨어날지 기대가 컸지요.

귀로 들리는 사운드와 몸으로 전달되는 엔진의 회전질감, 도로의 감촉을 이보다 더 직관적으로 그러면서도 충분히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전달하는 것을 가능케하는 것은 E46 M3가 가진 날 것의 느낌 워낙 강렬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이 M3들이 즐기게 될 한국의 도로에서의 많은 스토리와 추억이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test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