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0807.jpg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뭔가 큰 즐거움을 얻을 때는 반드시 그 댓가가 따르지요.

또다른 E60 M5를 복원하면서 느끼는 여러가지 사건들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떠나 배우는 과정속에서 있는 에피소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IMG_0904.jpg

독립쓰로틀이 장착된 10기통 엔진의 소위 나팔관의 모습입니다.

세척을 위해 엔진 상부를 걷어낸 모습인데, 실물로 보면 정말 멋집니다.

 

IMG_0905.jpg

 

IMG_0906.jpg

얼마전 나지 않던 잡소리의 형태는 아주 짜증에 머리카락이 쭈뼛 설 정도의 아주 고음으로 뭔가가 빠르게 떨리는 소리였습니다.

4000rpm 부근이니 E60 M5기준으로 평상시에 무지 많이 사용하는 영역입니다.

정말 이 소리를 들으면서 운전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어쩌면 인내심의 한계에 아주 가까운 그런 형태여서 그냥 탈 수가 없었지요.

 

IMG_0907.jpg

원인은 엔진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보통 실내로 들어오는 잡소리가 대시보드쪽에서 나는것처럼 들리지만 실제로 대시보드 안에서 잡소리가 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보통 엔진룸에서 발생한 소음이 아주 복잡한 루트를 타고 실내로 전해지기 때문에 귀를 가져다 대어도 대시보드안에서 나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키지요.

 

그래서 쓰로틀바디 청소도 할 겸 일단 쉽게 탈거할 수 있는 플라스틱류 예를들어 에어컨 필터 박스(양쪽에 2개 있음) 같은 것들을 제거하고 다시 조립하면서 뭔가가 흔들릴만한 것이 있으면 제대로 조이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IMG_1048.jpg

엔진의 상부를 다시 조립하고 에어컨 필터 박스를 탈거한 체 시승을 했는데, 그 짜증나는 소음이 사라졌습니다.

문제는 그쪽에 있는 것이 거의 확실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운전석만 필터 박스를 장착하고 운행했는데, 소음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조수석 필터 박스도 장착하고 운행했더니 그 소음이 다시 재현되었습니다.

 

IMG_1049.jpg

 

IMG_1050.jpg

위의 사진을 보시면 필터박스의 하단부분을 고정하는 검정 플라스틱 볼트가 보이실 겁니다.

 

IMG_1051.jpg

이 볼트가 고정이 완벽하게 되지 않습니다. 이 볼트는 스크류 타입이 아닌 키 타입이기 때문에 유격이 발생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IMG_1052.jpg

저 볼트를 흔들리지 않게 타이트하게 한 후 주행을 하면 문제는 해결 됩니다.

하마터면 대시보드를 내려서 대공사를 할 뻔한 것을 끈질긴 추적 끝에 원인을 찾아낸 것이지요.

 

IMG_1054.jpg

원인을 해결하고 말끔하게 없어지고 깨끗한 엔진소음만 들리는데 정말 기분이 좋더군요.

하마터면 저 문제의 볼트를 씹어 먹을 뻔 했습니다.

 

IMG_1267.jpg

며칠 후 F02 760Li 12기통 준마와 달렸습니다.

E60 M5가 약간 더 빠르더군요.

V10의 고속빨은 정말 예술입니다. 끝없이 올라가는 속도감은 레이스 엔진이 보여주는 극강의 즐거움입니다.

 

IMG_1269.jpg

 

IMG_1270.jpg

 

IMG_1272.jpg

 

IMG_9625.jpg

이 작업은 개포동에 위치한 V-Motors에서 진행했고, 치프 미케닉이 차를 대하는 자세나 기술이 워낙 좋아 편안하게 대화하고 탐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샾의 오너분께서 테드 카쇼에 매년 나오시는 오래된 열혈 회원분이시고 차를 좋아하시는 것은 물론 골치 아픈 문제들을 피하기 보다는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셔서 여러가지 의미있는 작업들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으로 치면 얼마 안하는 부품이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골치가 아프기도 하고 짜증이 나서 차에 대한 애정이 확 식어버리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결하고 나면 차에 대한 애정이 증폭되기도 합니다.

 

V-Motors :

주소 : 개포동 1164-5,

문의 : 010-9183-6888

 

-test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