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jpg

충남 공주의 거래처 사장님이 타시는 2013년식 D4 A8 4.2 TDI는 51만킬로를 훌쩍 넘겨 지구를 대략 13바퀴를 돈 정도의 거리를 달린 차입니다.
 

1 (2).jpg

출장길에 올라오면서 마침 연락이 되어 일부러 이차를 타보기 위해 공주에 들렀습니다.
 

2 (1).jpg

현재 518,575km를 탔는데, 매년 7만킬로 이상을 달린 차입니다.
 

2 (2).jpg

IMG_6159.jpg

제가 타본 차중에서 가장 주행거리가 긴 차는 52만킬로를 탄 E32 730i였었는데, 그 차로 200km/h이상을 달리면서 참으로 좋은 느낌이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비슷한 시기 동일한 차종인데 9만킬로를 탄 차를 타보고 50만킬로를 탄 차와 다르지 않음을 알고 독일제 구형 엔진들이 정말 단단하다는 느낌을 실제로 경험했었고, 그 이후 셀 수 없이 많은 사례를 통해 좋은 엔진에 대한 생각이 정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 개인적으로 스포츠성이나 성능도 따지지만 단단하다고 정평이 나있는 엔진들을 좋아합니다.

이 A8을 타보고 새엔진과 전혀 다르지 않은 주행 능력에 감탄했습니다.
여러번 타본 차종이기 때문에 느낌을 잘 알고 이 엔진은 초대 1세대부터 진화하면서 출력이 조금씩 늘었고, D4에 올려질 때 세계최고의 디젤엔진이라 생각했었습니다.

게다가 엄청난 내구력이 입증이 되니 그 가치는 요즘과 같이 전동화 되어가면서 내연기관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작아지는 시점에서 의미있는 발견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젤엔진은 압축비가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블럭의 강도가 높고 높은 토크를 저속부터 발생시키기 때문에 구지 고회전으로 돌리지 않아도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젤엔진은 화염전파속도가 가솔린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느리고 공기의 양을 기준으로 연료가 분사되는 가솔린 엔진과 달리 연료량으로 출력을 제어합니다.

고회전으로 돌리는 엔진으로 개발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대개 최대 회전수가 4000~4500rpm인 경우가 많습니다.
화염전파속도를 늘리는 것이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이 이상의 회전수에서 출력을 높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최신 가솔린 엔진들중에서 내구력 저하로 실린더에 스크레치가 생기고 로드 베어링이 나가고 하는 일들이 디젤엔진에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연료계통이 초고압분사가 되면서 비약적으로 출력과 토크가 높아지고 배기가스가 감소되었지만 여전히 연료계통의 메인트넌스에는 이슈가 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초고압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이를 수리하는 방법도 고도화되고 재생 부품들의 수준도 높아져 수리 비용은 비약적으로 낮아졌고 현재는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시금 디젤엔진의 매력, 그것도 6기통 이상의 디젤엔진은 사용하면서 느끼는 매력이 정말 크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8기통 디젤엔진은 BMW나 벤츠에서는 더이상 만들지 않는데 폭스바겐과 아우디는 최신 투아렉과 SQ8에도 435마력짜리 4.0TDI를 출시시키는 등 디젤엔진의 지존 자리를 여전히 지키고 있습니다.

아우디는 Q7 6.0 V12 TDI(500마력)를 만들었을 정도로 디젤엔진으로 르망을 재패하고 그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시키면서 디젤엔진 만큼은 여전히 다운사이징되지 않게 기술적으로 최고의 디젤엔진을 양산한다는 그 야심은 전동화 되는 시대에 아예 고성능 가솔린이나 디젤을 쳐다도 보지 않고 만들지도 않겠다고 선언하는 몇몇 유럽 브랜드들과는 차별된 방향성입니다.

이 A8은 정말 달릴 때 느낌이 좋았습니다.
변속기가 약간 문제가 있었지만 이미 중고로 교환하려고 변속기 한대분을 확보해두셨다고 하더군요.
신차에 못지 않은 출력과 가속력은 4륜이니 이 정도로 직선으로 가속이 되지 그렇지 않으면 80kg이 넘는 토크로 타이어가 걸레가 될 정도의 토크와 순발력입니다.

8기통 디젤엔진의 멋진 사운드는 최소한 직분사 6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보다 멋집니다.
연료를 적게 먹고 한번 주유하면 1,000km를 탈 수 있는 긴 항속거리이니 이런차가 있으면 초장거리 여행을 좀 더 적극적으로 계획하게 되어 라이프 스타일에도 변화를 줍니다.

지난 3년 동안 개인적으로 디젤엔진으로 별의 별 경험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고성능 디젤 엔진은 그 매력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조만간 디젤엔진으로 경험한 것들도 하나씩 소개하고자 합니다.

2021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test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