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5942.jpg

기대하던 타이칸을 하루 종일 타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로드임프레션을 통해 소개하겠지만 간단한 소감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성능>
충분히 예상한 정도의 성능과 가속력이며, 어떤 상황에서도 똑같은 토크로 발진하기 때문에 운전이 정말 쉽습니다.
400마력대와 500마력대 중간 정도의 성능으로 느껴집니다.

<승차감>
2세대 파나메라보다 종합적으로 더 좋은 승차감입니다.
다만 하부에 깔린 무거운 배터리의 무게를 느끼게 하는 상황이 몇 가지 발생하는데, 예를들어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에어서스펜션이 스트록이 길게 그리고 리바운스를 느리게 잡아줄 때 그 무게를 크게 느낍니다.
전반적으로 운전의 편의성 그리고 주행질감 등은 테슬라와 비교 불가입니다.

<핸들링>
로드 임프세션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포르쉐가 얼마나 위대한 브랜드인지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Range>
300km 주행가능 상황에서 히터를 켜는 순간 40km정도가 주행가능거리에서 사라집니다.
시가지에서 좀 빠른 주행을 하면 주행가능 거리가 실제 주행한 거리에 비해 2배 정도 빨리 떨어집니다.

<충전>
서울 기준 가장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시설로 절반 수준에서 95%수준까지 40분 정도 걸립니다.
일반적인 아파트에서 이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으면 30시간 이상 걸리는 조건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간>
파나메라보다 약간 작게 느껴지며, 뒷좌석도 약간 좁은 정도로 1세대 파나메라의 뒷좌석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앞쪽에 911 정도의 트렁크 공간이 있다는 점은 적재 공간으로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총평>
놀라운 차입니다.
하지만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맘이 없을 경우 매우매우 불편한 차입니다.
그리고 고속충전기를 설치한 곳에서 전기료에 대한 과금이 좀 터무니없을 정도로 높게 책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파트마다 전기료 과금 및 충전성능에 대한 그리고 한전과 맺어진 조건들을 면밀히 살피고 구매하셔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자동차 브랜드들이 수년내 전기차만 생산할 것이라는 계획은 장담하건데 절대 지켜지지 않을 것입니다.
전기차에 대한 낭만도 환상도 현실의 벽을 뛰어넘을 수는 없다는 것이 너무나 훌륭한 차를 경험하면서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test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