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스타인 B6 + 아이박 다운스프링 후기 스포티지R


안녕하세요. 전민근입니다.

스포티지R에 34만킬로동안 너무 무료해서 이런저런 튜닝과 DIY, 하체에는 각종 일체형 서스펜션과 순정쇼바, 그리고

사제 스테빌을 조합해보면서 나름 무언가의 재미를 추구하기위해(차쟁이의 끈을 놓지 않기위해) 부단히도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너무 저렴한 가격에 스포티지R용 빌스타인 B6 쇼바가 중고매물로 나와서 덮어놓고 사버렸습니다.

제 차는 2륜인데 쇼바는 4륜용이었죠. 프론트쇼바는 호환되는데 리어 하단 브라켓이 암,수 정반대로 생겼습니다.

그래도 이미 질러놓은 터라 자르고 붙이면 해결되리라 생각했습니다.

단, 한동안 순정쇼바&스프링으로 주행한 터라 순정보다 작은 지름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휑한 휀더를 보며 항상

우울해 했습니다.  이에 B6 쇼바와 다운스프링의 매칭은 어떤 주행성향을 가져올 것인가가 가장 궁금한 사항이

되었습니다.

https://www.testdrive.or.kr/qna/4350040
 
테드에도 문의글을 올렸었죠. 제가 우려되는 부분을 다른 고수분들도 같이 우려해 주시고 했지만, 이미 꽂혀버려서

다시 순정스프링으로 작업하더라도 그 결과를 직접 느껴보고 싶었습니다.

예전 차량인 구형아반떼에 가야바 울트라쇼바(순정스트록) + 테인하드 스프링을 매칭해서 잘 사용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 쇼바보다 하드한 타입의 단통식 쇼바인데 큰 문제는 없을꺼라 생각하고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국내 동명쇼바에서도

B8쇼바가 생산되지 않는 차종은 B6쇼바에 아이박스프링으로 조합해서 판매한다며 문제되지 않는다고 설명하더군요.



일단 호환되지않는 리어쇼바의 하단 브라켓을 제작했습니다.  아버지의 작업장(?)에 잘 살펴보니 딱 사이즈 나오는

사각 파이프가 보여서 대충 그린다음 자르고 뚫고 갈아내고 해서 근처 용접집에 가서 용접해왔습니다.

모양은 그럴 듯 하네요.

작업은 뭐 언제나 다이로 진행해 봅니다. 다만, 앞이던 뒤던 양 쪽을 동일하게 띄워야 하기에 거래처 카센터에서

안전 잭을 두개 빌려와서 주말에 작업했습니다.




작업 후 주행느낌은 역시 가장 우려했던 스토퍼를 치느냐 안 치느냐 였습니다.

프론트는 모노튜브 역립식이라 스토퍼가 안에 있어서 이 부분이 제일 걸렸는데 일단 압축 스트록은 충분해서

순정 쇼바 & 스프링의 스트록보다는 좀 짧지만 다운스프링만 한 것처럼 무턱대고 쾅쾅~ 하면서 찍는 현상은 전혀

없습니다.

리어 쇼바는 순정 더스트커버, 스토퍼를 사용해서 조립했는데 순정스토퍼를 대략1.5~2센티가량 잘라내고 작업해서인지

리어도 우려했던 것과는 다르게 마운트 치는 현상이 다운스프링만 했을 때처럼 심하지 않았습니다.


우려했던 1차적인 마운트치는 현상은 대만족이었고,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예전에 동일한 스프링에 쇼버의 스트록을

재설정해서 다운스프링에 맞게끔 세팅한 쇼바를 잠깐 쓴 적이 있었는데 그 때의 그 느낌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설명이 조금 애매할 수도 있는데 노면을 달리다가 한번 씩 출렁~거리는 노면을 만날 때 차의 프론트가 위로 치솟는

시점에서 한번 들썩~ 거립니다. 이 느낌이 제가 느끼는 것이 맞으면 쇼버의 신장과 스프링의 프리로드가 완전히

매칭이 되지 않고, 다운스프링 + 순정쇼바의 신장일 경우 이런 느낌이 올라오더군요. 

예전에 일체형 차고조절식 쇼버를 사용할 때도 작업자 분께서 리어의 초기 스프링 압축을 잘못하여 스프링을 조금 놀게

설정했더니 딱 저 느낌이 났었습니다. 다음 날, 다시가서 재설정하니 정말 몰라보게 움직임이 변하더군요.

음.... 그래도 이 정도면 충분히 타협할 만 하고 막 잡아돌려봤는데도 특별하게 이상한 움직임은 보이질 않아서 감안하고

탈 만 합니다.


빌스타인B8(B6) + 아이박 다운스프링은 공도 주행이 많아서 단통식 일체형 쇼바의 승차감 및 오버홀이 부담스럽고,

순정쇼바 & 스프링의 주행성능은 이제 한계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는 이 정도 대안이면 최고일 것 같습니다.

신품가가 좀 높은 듯 한데 아마 장착하시면 후회는 안 하리라 생각되네요.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사제 스테빌 하나

추가하거나 저처럼 필로우볼 작업을 하면 많은 부분에서 보완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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