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니 지난 몇년간 자율주행차에 대한 보도나 미디어 노출은 그 어떤 자동차 이슈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일만큼 한마디로 난리도 아닙니다.

구글과 테슬라를 선두로 모든 브랜드가 자율주행차 기술과 관련 너도나도 우리도 최고의 기술로 무장된 솔루션이 이미 거의 완성단계인 듯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운송수단으로서 전기차나 자율주행차의 가치와 미래에 우리에게 주는 혜택을 고려하면 그쪽 방향으로 기술이 고도화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으로 보는 것이 당연합니다.


자동차를 재미나 취미 혹은 애완동물과 비슷한 애착으로 바라보는 시선에서 자율주행차는 이런 매니어들의 생활에 큰 영향이 없을 수도 있겠으나 모든 인간이 취미만을 위해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없고 어찌되었건 이동을 위해서는 자동차가 필요하니 고도화된 자율주행차가 완전히 도로를 장악하는 시점에서 이 차량들이 주는 혜택은 모든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점에 의구심은 없습니다.


자 그럼 이런 자율주행차가 이론적으로 모든 것이 완벽할 때를 가정하고 모든 미디어들이 전문성 내지는 부작용들을 고려하지 않고 때론 저질 쓰레기 기사를 쏟아내는데 이 자율주행차가 막상 도로에 올라온 순간부터 시작해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제 짧은 식견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95년부터 컬럼리스트로 20년 넘게 컬럼을 쓰고 있는 경력을 제외하고라도 2002년부터 수입차의 기술팀, 상품기획, 상품분석, 폭스바겐 독일 본사 미국 컨트리 매니져로 각 나라의 사업추진을 위한  Volume planning등등

그리고 현재 수입차 딜러 경영총괄과 영업본부장직을 겸직하고 있으니 자동차 산업과 자동차 본질에 대해서는 이쪽 분야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은 일인입니다.


자율주행차의 두뇌는 알고리즘으로 구동됩니다.

도로에서 발생가능한 가능한 모든 상황을 시나리오화 하여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대처한다는 그런 프로그램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보는 눈은 사람이 보는 눈과 거의 비슷할 것이며 사물의 인지능력도 이런 이유로 사람이 보는 것과 같은 형태로 인지할 것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사람이라고 판단하듯 차도 사람이라고 인지하는 것이지요.


문제는 어떤 상황이 벌어졌을 때 차라는 것이 물리적으로 2차원 평면에서 움직이는 물체라는 점 그리고 질량이 있기 때문에 관성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 때문에 물리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차를 세울 수 있는 충분한 제동거리가 없다면 추돌사고도 불가피합니다.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남의 실수로 갑자기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불가피하게 사고가 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이고 자율주행차도 아무리 올바른 판단을 해도 차 바로 앞에서 뛰어드는 아이들이나 바로 우측 옆차선에서 내 앞으로 직각으로 꺽으며 유턴하는 차를 피할 방법은 없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보험사는 어떤 입장일까요?

대부분의 잘잘못은 촬영된 영상이나 탑승자들의 진술 그리고 CCTV등의 자료에 의존하여 분쟁이 조정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반적인 사고 상황을 벗어난 그런 사고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보험사에서는 사고 발생 후 책임소재가 1년이 넘게 확정되지 않아 차를 고치지 못하고 분쟁조정의 절차를 밟고 있는 사례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가 자율주행차에 발생한다면 자율주행차와 사고를 당한 상대편 보험사는 차의 결함이나 알고리즘의 불량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쪽으로 분위기를 몰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며, 자작극 혹은 자해공갈단들은 이런 기계의 한계에서 오는 사각지대를 노리고 범죄형태의 사기극들이 극성을 부릴 것입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고율이 평균적인 운전자보다 낮다라고 하는 자율주행차의 보험료를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더 낮게 책정하기를 꺼릴 것이고 보험분쟁의 화살을 메이커쪽으로 돌려 간단한 일도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에 미국과 같이 모든 것이 극도로 민감한 나라에서 불쌍한 백인 어린 아이 하나가 골목에서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했는데 하필 무슬림이 몰고가는 자율주행차로 인한 것이었다라는 보도 한방이면, 모든 자율주행차량 전수검사 및 모든 것이 밝혀지기 전에 판매금지 혹은 주행금지 등의 극단적인 조치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 자동차라는 것은 사고가 발생하면 그 책임이 운전자에게 99.9%돌아가지 제조사에 사고의 책임이 돌아가지 않는 현재의 구조에서 자율주행차는 제조사의 사고에 대한 책임소재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가 없었으니 자동차 스스로 한 것이고 사고의 상황에 대한 가해자 혹은 피해자가 탑승자가 아닌 자동차 본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Critical한 사고 몇 건이면 자율주행차들에 대한 보험료의 급격한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고 인사사고를 사회가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일지 그리고 이런 사례를 통해 어떤 단체나 회사가 어떤 피해 혹은 이득을 볼 지 아무도 그 확장성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보험사는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자율주행차에 보험가입을 기피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최첨단 신기술이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더욱 더 안전한 도로를 만들 수 있다는 그림 좋은 메시지는 엄청난 펀딩과 국가과제 그리고 다양한 뜬구름 잡는 논문들을 양성해 천문학적인 금액이 여기저기서 자율주행차쪽으로 흘러들어가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이를 이용해 국민을 현혹시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냥 쉽게 말하면 상장회사 하나 띄우기 위해 언론과 손잡고 대대적으로 홍보 광고하고 이 분위기가 너무 커지니 우리도 이런 기술이 없다고 하면 쪽팔리니까 우리도 있고 우리 것이 더 우수하다 홍보해 그 어떤 메이커도 자율주행차가 주는 부작용을 언급하기 보다는 분위기가 아니 대새가 이쪽이니 따라가자. 뭐 이런식으로 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주행중 사고가 나는 상황임을 인지하고 도로에 보행중인 5명이 사망할 수 있는 상황과 전신주로 방향을 틀어 차에 탑승할 수 있는 운전자 한명만 사망하고 끝낼 수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는 5명을 살릴 것이냐 아니면 이 차의 주인인 차주인을 살릴 것이냐? 그 해답을 내는 것이 불가능한 이유는 기계는 이기적이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이기적인 것은 용서 아니 그 자체에 대한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리면 그만이지만 프로그램은 그야말로 시나리오이기 때문에 자동차가 어떤 상황에서건 사망을 예측하고 누군가를 죽일 수도 있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프로그램에 살인 시나리오를 배제할 수 없다는 뜻이 되고 이 살인 시나리오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여전히 공중에 붕 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아니 이미 야기한 영향력이 엄청나고 여기에는 엄청난 자금과 연구개발이 뒤따르기 때문에 쉽게 말해 일거리가 많아졌고, 연구원들의 몸값이 올라가고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오르는 등 자동차 개발과 관련된 일부 시장에 폭발적인 양적 팽창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적 순기능과 순수 사회 문제가 될 수 있는 부작용들은 나누어서 짚어봐야하는 부분이고 제가 그냥 정말 즉흥적으로 키보드로 적은 내용들은 실제로 도로를 더 나아가 훨씬 큰 상위 개념으로서의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내 가족이 자율주행차 때문에 사고를 당했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근데 웬지 그 차의 결함으로 인해서 발생한 것 같은 의심이 든다. 여러분은 어떤 행동을 하시겠습니까?

아마 당장 자동차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걸지 않으시겠습니까?

자동차가 완벽한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졌으니 그럴리가 없다고 생각하시겠습니까?  


자율주행차에 대한 허와실. 과연 우리가 자율주행차 시대를 환영해야할까요?

해킹으로 차가 나를 죽일 수도 있는 프로그램이 심어진단고 상상하면 과대망상일까요?


-test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