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상한건가?? 라는 의문이 들정도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제 머리론 이해가되지 않는 조작을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제가 잘못 아는것일수도 있고 별로 상관이 없는 부분도 있겟지만 말이죠.

지역별 차이도 조금 있다고 봅니다만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그리고 추가사항도 있으면 적어주세요 ㅎㅎ


1. (자동변속기 차량 기준) 절대 never 사용하지 않는 수동모드와 킥다운

-본인-

수동모드를 많이 쓰는 편입니다. 수동으로 운전을 시작해 제 또래에선 수동차량을 운행한 기간이 가장 깁니다.(총 경력은 얼마되지 않는 헷병아리입니다 ㅎㅎ) 그러다보니 자동변속기의 킥다운 반응이 맘에들지 않는 차종이 대부분이라 수동조작을 많이 합니다.

고갯길은 등판능력 확보나 내리막에선 엔진브레이크를 쓰기위해 D로 두지않고 수동조작을 합니다.


-타인-

일단 자동변속기 조건면허를 딴 지인들중 몇몇은 시프트(변속)라는 의미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있었고(기어단수 개념이 아예 없습니다) 수동모드를 사용하면 미션이 빨리 망가진다는 소리를 하는 지인도 있었습니다.

저는 수동모드나 D모드나 차이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르막때 4단 변속기 기준으로 35~40키로로 등판중 3단에 물려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관리상태가 엉망이라 노킹이 들려오는 차량을 모는 사람도 킥다운을 유도하지도 않고 꾸역꾸역 올라가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가파른 내리막에선 D에다 그냥 두거나 아예 중립을 넣는 경우도 봣습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전혀 사용하지 않더군요.(옆에탄 제가 괜히 불안합니다.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밀리는게 느껴지거든요;;)


단순히 귀찮을 수도 있고 알고는 있는데 버릇고치기가 힘든 경우 두가지라고 보고있습니다. 내리막때 엔진브레이크를 쓰지 않으면 쭊쭊밀리는데 불안하지 않은가 봅니다.


지인의 답변은 '편할려고 오토모는건데 수동조작이 왠말?' 입니다.(근데 반쯤 맞는말....)


2. (자동변속기 차량 기준) 주차시 P모드에만 놓고 파킹브레이크를 체우지 않음

-본인-

둘다 꼬박꼬박 합니다 ㅎㅎ


-타인-

제 지인도 그렇고 주차장에 차량이 많을때 이중주차후 차키를 맏기고 주차를 해논 다음 볼일이 끝난후 다시 출발하면 주차브레이크가 채워진 경우가 없었습니다;;


이럴때 출발하려 P모드에서 빼면 먼가 부러지는듯한 뚜둑거리는 소리와 함께 충격이 오죠. 누가봐도 차량에 무리가 갔다는게 증명되는 소리와 충격인데...하하;;


차마 주차관리원에게 따지진 못하고 친구가 자꾸 그렇게하니 거슬려서 말하니 '그렇게 해도 된다던데?' 설명하려다 포기했습니다.(이 친구는 제가 말하는것 보다 아는'형님' 이 말하는걸 더 중시해서 포기했습니다)


3. 오토 수동 공통: 완전히 정지하지도 않았는데 주차브레이크 작동

-본인-

당연히 완전 정지후 작동


-타인-

간혹가다 주차브레이크를 '주차할때 완전히 정지 하려고 쓰는 브레이크' 로 쓰는 사람을 몇몇 봣습니다.

 제가 동승해본 운전자들의 20~30% 는 주차할때 완전 정차를 하지 않고 주차브레이크를 그냥 올려버립니다. 그런차를 몰게되면 주차브레이크가 대충 12칸은 올라가는거 같습니다...

그래놓고 하는말이 '사이드가 자주 맛이 가는거 같다' 라고 합니다.


당장 생각나는건 이 3가지 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