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량관리를 워낙에 잘하시는 고수님들이 계신곳인터라 그간 숨죽이고 눈팅만 해왔었습니다만, 저도 무언가 '꺼리'를 남겨보고자 포스팅 해봅니다.

 보유한 차종들이 모두다 제법 년식이 된 모델들입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예방정비에 철저했던터라 어떠한 트러블도 발생하지 않아던 많이 정든 녀석들입니다. 오늘은 MB W164 ML63의 몇몇 작업의 흔적을 남겨봅니다.

(사진찍고 기록하고... 그런 생활이 워낙 낯설은 성향인터라 서술되는 본문내용도 그냥 부담없이 봐주세요)


 1. 하체를 털어냅니다
 기본적으로 로우암 어퍼암은 물론이고 에어매틱도 신품교체합니다. 에어매틱은 처음으로 애프터(빌스테인)를 사용해봤습니다. 가격대비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어퍼암은 순정부싱으로 교체 / 로우암은 애프터로 진행 해봤습니다. 스테빌부싱과 링크는 당연히 교체됩니다.

어퍼암 (2).jpg

어퍼암 (1).jpg

예방정비 (4).jpg

빌스테인.jpg
 


  2. 엔진 마운트와 미션마운트
 예상대로 사진 기록이 몇장 없네요 ㅠㅠ 신차출고후 처음 교체되는 마운트의 모습입니다. 프론트 디퍼런셜 트랜스퍼케이스 모두 탈거해야만 작업이 가능하더군요. 공임은 시원하게 지불해야 작업의 완성도가 좋지싶습니다 ㅎㅎ 디퍼런셜 전후 오일교체는 3만km 주기로 관리 해왔습니다. 이번에도 가볍게 교환합니다 (이번 적용오일은 애프터로)


예방정비 (12).jpg

예방정비 (10).jpg

예방정비 (13).jpg
 
예방정비 (15).jpg
예방정비 (16).jpg


 3. 로커암 커버와 캠어져스트 커버에서 미세누유가 발견되어 2년만에 가스켓 재작업합니다 ㅠ 개선형으로 출시된 로커암커버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어서 구미가 당겨 교체해볼까 했습니다만, 담당 메케닉은 굳이 권장하지 않았습니다. (그돈으로 다른걸 예방정비함이 옳다고 권장... 이사람 딱 제 스타일 ㅎㅎ) 점화계는 교체후 주행거리가 2만km가 채 되지않아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플러그, 아주 깨끗합니다. 작업하면서 파워펌프 관련부품들도 신품교체 합니다. 베어링 / 텐셔너 / 벨트는 당연히 따라가야죠~


예방정비 (8).jpg

예방정비 (3).jpg

예방정비 (2).jpg

예방정비 (1).jpg
 

4. 기본적인 전기장치 교체합니다. 세월이 누적된 차량들은 트러블 이전에 미리 예방정비로 선교체 하는것이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스타트모터 / 알터네이터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탈거된 기존 부품은 스페어로 개인창고 입고)
 
예방정비 (17).jpg
 예방정비 (20).jpg

 
 5. 제동성도 매우 중요하겠지요. 프론트 리어 모두 로터 / 패드 교체하고 브레이크액 기계순환 방식으로 교환합니다. 사진이 매우 부족하네요;;

리어 브레이크.jpg



 라디에이터도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만, 사진이 없네요^^;;

  이로써 전체적인 컨디션 확보는 원하던만큼 이뤄졌습니다. 세월을 무색케 할만큼의 엔진컨디션은 물론이고, 주행감에서는 약간의 과장으로 신차급 수준이라고 자평합니다.

아내가 알게되면 아마도 엄청난 테클을 걸어올겁니다. 왜냐구요...? 일단 들어가는 돈이 여성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수준이니 그렇겠구요... 그리고 년식 오래된 차들중 두어대 매각하고 신차로 한대 타라고 합니다. 물론, 그 얘기도 백번공감은 갑니다만, 요즘 생각해보면 나이들면서 년식된 차량들을 정비해주며 나이먹은 제가 대리만족을 넘어서 삶의 재미를 느끼게 되는것 같습니다.

 아주 오래전엔 지금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차에 지출했었습니다. 무슨 욕심은 그리도 많았었는지, 고출력 차량이면서도 뭐한다고 튜닝을 거듭했는지....;; 지금은 딱 필요한 정비에만 한정짓지만, 지금의 이런 지출들이 전혀 아깝지도 않을뿐더러 한달한달 즐거운 일상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위 차량보다 더 오랜시간 소유해온 녀석도 있습니다만, 상당히 애정이 깊은지라 정말 애지중지 아끼고 아낍니다 ㅎㅎㅎ 아내는 운전석에 앉아본적도 없고, 거의 대다수 저 혼자만 즐기는 녀석인데, 돈이 참 많이 들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때는 그녀석으로 기획 해보겠습니다.

 어리숙하게 어설프게 작성된 포스팅이었습니다. 함께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럼, 모든 회원님들 봄맞이 잘 하시고 언제나 안전과속입니다~ (고속도로 암행순찰 매우 조심하시구요 ㅎㅎ)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