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 년 서울 올림픽 후에 급격히 늘어난 자가용 문화
지금보면 약 십년전에 비해서 놀라울 정도로 급격히 변한 자동차 문화


조그만 일로 길거리에서 멱살 잡고 싸우던 모습들도
출근길 바쁜 교통혼잡에서 새치기 하던 모습들도
총알같이 생명을 내던지고 달리던 모습들도
자가용차에 안테나 선 부터 요란한 장식들도
자가용 뒷 자석에 놓고 다니던 화장지통들도
시동 문제로 겨울에만 생기는 밧떼리 자전거 아저씨들도
모든 자가용이란 자가용은 모두 장의사차 검은색들도
자식과 부인이 있는 차안에서 담배를 피던 무식한 아저씨들도

이젠 많이도 사라졌습니다.
이것만 봐도 세계 경제대국 11 위의 막강한 나라같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경제력이 있어 자신의 차를 운전하겠지만
기본적 예의도 알아야  매너 대한민국 막강한 나라가 될껏입니다.
아래 기본적인 10 가지 예의는 해외에서 혹은 국내에서도
지켜야 될 것 같습니다.

1.  차주인이 운전할 경우에는  반드시 여자고 남자고 운전석 옆에 앉아야합니다. 여자라고 뒷자리에 앉으면 큰 실례입니다.
만약 3 사람이 탈 경우에는 1 등 상석은 당연히 운전석 옆자리 그리고 2 등 은 뒷자리 운전사와 대각선 자리,  3 등은 바로 운전자 뒷자리입니다.

2.   택시와 같이 운전사가 있는 경우에는 운전사와 대각선의 뒷좌석이 1 등 상석이고  그 옆 ( 운전사 바로 뒷 좌석 ) 이 2 등 상석이고 운전사 옆좌석이 3 등 상석이고 네명이 탈 경우는 뒷 좌석 가운데 자리가 마지막 순위 4 등 좌석입니다.

3.   운전사의 부인이 탈 경우에는 운전석 옆자리가 자동적으로 부인의 자리가 됩니다.

4.   지프차인 경우에는 운전석 옆자리가 반드시 상석입니다.

5.  버스 같은 경우에는 운전기사 바로 뒷좌석 창문자리가 상석입니다.

6.   승차시는 상위자가 먼저 타야하고 하차시는 하위자가 먼저 내리는 것이 예의.

7.  여성이 치마를 입고 있는 경우에는 상석의 위치에 상관없이 뒷좌석 가운데 앉지 않도록 배려해 주는 것이 예의.

8.    자동차, 기차 버스 등을 탈 때는 일반적으로 여성이 먼저 타고 하차시는 남성이 먼저 내려 필요하면 여성의 손을 잡아주는 것이 예의.

9.   여성은 자동차를 탈 경우 안으로 먼저 몸을 굽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차 밖에서 차 좌석에 먼저 앉고, 다리를 모아서 차 속에 들여놓는 것이 보기에 좋으며, 차에서 내릴 때는 반대로 차좌석에 앉은채 먼저 다리를 차 밖으로 내놓고 나오도록 하는게 예의.

10.  택시인 경우 미국은 반드시 혼자  탈 경우 운전석 옆에 앉아야 하며 유럽은 대부분 뒷자석에 탄다.  프랑스 같은 경우 운전석 옆자리는 개들이 많이들 앉는다.  한국에서 대리운전을 시킬 경우도 운전석 옆에 앉는게 예의라고 본다.   대리운전사들의 인격과 수고도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


특히나 차주인이 직접 운전 할 경우 대부분의 남성탑승자는 거의 다 운전석 옆에 않는데 한국 여성들은 뒷 좌석을 선호하는것 같다. 같은 한국인끼리는 충분히 이해가 되나 외국인들에겐 심한 모욕감을 주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

11. 위 경제대국답게 global 시대에 발 맞추며 살아가야 하지 않을까 ?  
조그만 자동차 승차시 매너 부터 .

- The end -

  -naver > 오픈사전 > 가정, 생활 > 예절, 에티켓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