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식 k5에 테인 staz 일체형을달고 500km탄 후기를적어볼까합니다..

이종권님의 조언데로 빌스테인 b6 + 순정스프링 조합으로 가려했지만..
제품+공임포함 130이란 금액에... 많이 망설여지더군요. 쇽가격이 115..

3만원저렴하게.. 127만원에 staz를 달았습니다. 사실 이차를 출고하면서 재미보다는 편리함을 우선했습니다.
1세대 K5 테인STAZ를 몇번타보면서도.. 좋은 인상은 그리없어서.. 별 생각안하고있다가 달아버린..

그리 큰 불만족은 없었지만.. 한번쯤 몰아붙일때... 그 아쉬움..  그래서 최대한 순정느낌이 나게 빌스테인 댐퍼를 조합하려하였지만.. 다른차종은 90만원정도던데 k5는 115만원이더라구요..

차고내리려고 일체형이나 사제쇽을 매칭시키려고 접근한게아니여서.. 최대한 순정차고와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순정대비 앞뒤로 1CM씩 내려왓습니다. 테인에서 제공하는 권장값은 아니다고 그러더라구요..(전장조절식이.. 심히 그리웟습니다.)

스프링레이트가 몇인지 몰라.. 몇정도되냐.. 물어봣으나.. 그쪽에서도 모르는 아이러니한상황..

감쇄력은 앞 10 뒤 13정도로 맞춰놓고 나왓습니다.
 
뒤는 거짓말 조금보태서 순정과 똑같습니다.  일체형 특유의 미세한 잔진동과 큰 충격에는 여지없이 일체형이였지만
일상주행에서 스트레스 받은정도는 아니였고.. 특히나 느낌은순정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였습니다.

문제는 앞에서 나왓습니다.

감쇄력은 1-10까지 다 해봣는데 제가 원하는 느낌은 전혀안나오더라구요..
기존 권장값보다 조금 스프링을 올려서인지 모르겟으나..

감쇄력 8~10정도로 다니면.. 어지간한 요철은 다 무시하고 다녀도될만큼 편안합니다. 단지.. 버스터미널에 에어쇼바?? 들어가있는 버스보시면 그 꿀렁 꿀렁하면서 들어오는.. 그느낌.. 차는 계속 위아래도 출렁거리며 갑니다..

다시 5~ 8사이로하니 출렁거리는 느낌은없으나.. 이도저도 아닌느낌.. 순정스러운것같으면서도 많이 불편해집니다.

1~5는.. 테인 특유 편안함은 간직하나.. 제 취향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블로그같은데보면 승차감 개선쇼바.. 이렇게 광고를 많이하던데..
확실한건 순정만큼 좋은 승차감은 찾기 힘들다로 결론 지었습니다..

아무리 편안한 일체형이라고 한들 근본은 못속이는듯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편안한 느낌을 받는구간도있었습니다..
차를 적당한 속도로 선회할때.. 원심력이 쏠리는 바퀴에 자잘한 불규칙한 노면이있을때.. 차는 반듯이가면서 스프링쇽만 움직이는 느낌.. 이건 좀 신선하더라구요;;

와인딩을 타봣을때도.. 진득하니 잡고있는 느낌또한 좋았습니다. 단지 예전에 탓던 테크프로 일체형도 그랫었지만..거의 한계다 싶을때 뭔가 살짝살짝 놓는 그런 불안감은 여전하더군요. 와인딩은 앞 2.. 뒤 13으로 갔습니다..

앞뒤가 오버스러울만큼 차이나는데.. 솔직히 뒤는 좀더 풀어도 괜찮겟다라는 느낌을 받을정도로 승차감도 잘살려주고.. 노면도 놓치지않는... 모습을 보여주더라구요.

아직도 앞은 고민입니다.. 예전 무본 단통식 초기일체형썻을때 스프링 쇽이 따로노는느낌.. ;;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겟습니다. 얼라이먼트조정하러 들어가야되는데 그때 한번 다시 물어봐야될것같습니다..

결론이라면..
1. 일체형은 일체형이다.. 승차감개선..모르겟다...ㅠ ㅠ 카니발오너분들은 많이 하시던데.. 순정승차감보다 훨씬 좋다고....
단단해도 승차감은 좋을수있다.. 라는 글을 적어주신 회원분님이 생각났습니다. 그말에 적극 공감하지만..
일상주행에서는 순정이 가장 나을것같은데... 라는 생각도해봅니다..

2. 편안한 느낌을 주는건사실이다.. 그러나.. 주관에따라 어정쩡한 느낌을 주는것도 사실이다..

3. 일체형은 어떻게 만지냐에따라 다르다곤하지만... 스프링올려서 차고 조절하는건 비추합니다.. (전장조절식이 그리움)

4. 내구성모르겟다..

5. 선회시 생각외로 잘잡고 노면충격 잘 막아준다.. 의외로놀랏다...

6. 뒷댐퍼압력 조절하려면 쇽을 빼야된다...

7. 6개월쓰고 순정복원한다....ㅠ ㅠ.

그냥 견적이 비슷하더라도... 순정스프링에 B6댐퍼로갈껄... 후회중입니다.

제 목적과 전혀안맞고.. 출퇴근할때.. 잔진동...ㅠ  ㅠ ... 
분명 장점도있고 단점도있지만.. 제가 느낀건.. 뭔가 어정쩡했습니다... 뭔가 장점이 이도저도아닌느낌..
만족하신분들은 엄청만족하지만.. ㅜㅜ

그냥 주저리주저리 생각나는데로 적어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