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S image.png

IMG_5799.jpg

TRS는 차종과 연식에 상관없이 기계적인 검증과 이상유무만을 점검하는 것이 아닌 튜닝등으로 조정된 차량들의 세팅의 안정성과 실제 성능이 어느정도이며, 문제가 없는지를 필요한 방법을 동원하여 검증하는 작업을 합니다.

보유하고 계신 차량의 매우 깊은 수준의 진단과 인스펙션 그리고 충분한 주행테스트를 통해 현재의 수준을 가늠하고 장기적으로 보유하고 유지관리하시는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방법을 제시합니다.

얼마전 TRS로 의뢰가 들어온 차량은 700마력 AMG차량이었으며, 정말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오는지에 대한 검증을 의뢰하셨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저희가 작업한 내용 중 아주 일부의 검증 관련된 부분만을 소개하거자 합니다.

본인의 차량이 700마력 세팅이라는 부분을 정말 그 정도의 출력인지를 알고 싶다고 하셨고, 저희가 1,2,3단계에 걸쳐 검증한다는 안내를 드린 후 1차 실차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물론 실차테스트 전 이차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히스토리 관련 내용을 모두 메모하였고, 차량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확보하고자 했으나 이전 오너나 작업자가 어떠한 작업을 했는지 아주 클리어하게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M113K수퍼차져 엔진은 650마력 이상인 경우 단조피스톤이 권장되며, 700마력이 맞다면 거기에 걸맞는 하드웨어들이 정말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지만 불가능했습니다.

정리해보면 700마력임을 페이퍼로 입증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단순히 다이나모 테스트에 올려서 출력을 재면 되는 것이 아닌가? 라고 말씀하실 수 있지만 현재 차량의 700마력을 검증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차의 수준을 알고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이나모 테스트는 풀부하 상태의 컨디션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실차를 통해서 느껴지는 부분 부하시의 엔진 상태는 알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1차 주행테스트를 했고, TRS에서 그동안 측정해놓은 데이터 등을 토대로 700마력은 커녕 550마력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엔진이 블럭에 슬리브를 박았다는 이력이 있다는 부분을 뒤늦게 확인하였고, 계속해서 추적을 하는 과정속에서 원래 세팅된 부품이 대체될 때 제대로 된 부품이 장착되지 않았다는 것등이 밝혀졌습니다.

과급 엔진들은 ECU데이터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히 부스트를 몇 psi를 목표값으로 세팅되었는지에 대한 세팅 목표치를 정확히 알아야하는데, 이 또한 불명확했고, 국내 어딘가에서 실차 매핑을 한 것이 전부였던 것이지요.

다시 정리해보면 

- 550마력 이하의 현재 출력
- 700마력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의 하드웨어가 전혀 갖춰져 있지 않았음
- 블럭을 오버홀한 후 조립이 완전하게 되었는지? 사용된 부품이 어떤 것들이었는지 확인 불가
- 블럭을 오버홀했던 정확한 이유?
- ECU매핑한 후 다이나모 테스트 등의 구체적인 테스트를 진행했던 결과 전무
- 현재 세팅이 출력만 낮은 것이 아니라 주행하면서 엔진에 상당한 피로를 줄 수 있다는 점
- 6000rpm도달하기도 전에 꺽이는 출력 곡선 

엔진이 부서졌거나 크게 손상되었다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적으로 문제가 있는 부분인데, 블럭을 오버홀 했다고 해서 그 원인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즉 ECU데이터나 부스트와 연결된 혹은 연료와 관련된 부분이 어떠한 세팅이고 무슨 이유로 조화가 안일어나는지를 찾는 것이 망가진 블럭을 수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지요. 이과정이 생략되면 엔진은 또다시 부서집니다.

이렇게 진단된 이후 저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일단 엔진의 주요 하드웨어를 하나하나 파악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리스트업 한 후 순정화시키거나 아니면 다시 새롭게 550~600마력의 세팅으로 안정감 있게 세팅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이번 진단을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튜닝은 이미 안전하고 검증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세팅할 때 노하우가 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하드웨어를 만지는 튜닝은 더욱 더 조화가 되지 않을 경우 엔진의 수명을 극도로 떨어트릴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실제로 기대한 출력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튜닝할 때는 상세한 기록이 있어야하는데 이런 기록이 전무한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진단과 정비가 몇 배 더 난해해집니다.
때문에 TRS에서는 저희가 Super inspection하거나 튜닝하는 차들은 아주 상세한 부분을 모두 기록으로 보관해 언제 어느누가 확인하고자 할 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를 재미있게 즐기는데 있어서 튜닝은 너무나 중요한 요소이고 소중한 도구입니다. 그리고 TRS에서는 튜닝을 원하시는 경우 안전마진내에서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권장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체계적인 시스템적 노하우와 검증된 경험이 없는 경우, 더불어 기록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는 경우 이런 차들이 세월이 지나면서 필요한 서비스와 케어를 받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인지하지 않으면 차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작업의 의미는 현재의 수준을 정확하고 냉철하게 파악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솔루션에 대해 진솔하게 알려드리고 옵션은 뭐가 있는지에 대해 그 누구보다 진지하게 대화를 해드리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사랑 받는 애마일 수록 훌륭한 케어로 더 건강하게 달릴 수 있게 TRS는 지속적으로 여러분들의 요구사항들을 세심히 듣고자 합니다.

문의 : info@testdrive.or.kr
TRS안내글 : https://www.testdrive.or.kr/boards/4138266

-T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