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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벨로스터N 마력이슈가 있었을 때
진컴퍼니의 이한준씨가 '다이노 테스트를 하면 '아반떼 스포츠들 출력에 편차가 있다.
어떤차는 스펙보다 출력이 훨씬 잘 나온다'
라는 말을 지나가는 말로 한 적이 있었습니다.
 
- 이후 '엔진 블로우된 아반떼 스포츠 중 일부가 보증수리중에 피스톤이 바뀌어서 출력이 더 나온다'
라는 이야기를 방송에서 언급했습니다.
 
- 최근 밝힌바에 따르면 이한준씨는 위 사실들을 알고 혹시나 해서 본인차를 일부러 보증수리를 받았으나
정상적인 엔진으로 교체..  결국 이한준, 박숭세씨는 아반떼컵에서 손털고 나갔다고..
 
-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아반떼컵에 참가하는 일부 차량 (현재 확인된 것은 두대라고 함)에 '코나피스톤'이 장착되어
있고 이 피스톤을 장착하면 압축비가 상승하면서 출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은 엔진오버홀할 때 필히 코나 피스톤을 장착해야 하는 것인지?? 법적으로 문제는 없는 것인지 궁금증이...)
 
- 아무튼 암암리에 소문으로 떠돌고 있던 이 이슈가 본격 점화된 것은
어떤분이 대회 참가를 위해 모 선수의 차량을 중고로 구입하였는데 올해 아반떼컵 오거나이저 (KMSA -> 플레이그라운드로 변경)
플레이그라운드의 검차에서 피스톤이 변경되어서 대회참가가 불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으면서 입니다.
차량구입자는 반품을 요구하고 있고 선수분은 본인이 인지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하고 있는 중이라고 하네요
 
- 최근 방송에서도 언급하였지만 현대라는 대기업이 '실수'로 다른차량의 피스톤을 끼웠고 그게 또 공교롭게
호환이 되는데다가 압축비가 높아져서 유리한 방향으로 될 확률은 과연???
 
- 하지만 저 선수분은 평소에 인캠이나 주행데이터를 아낌없이 나누어 주었었고 (상위권 선수들은 보통 주행데이터 공개를
꺼린다고 하네요 본인의 노하우가 있으니...) 또 방송에서는 정말 악의적인 불법튜닝을 했다면 당연히 차를 팔기전에
원복해서 팔지 않았겠는가 하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 (즉 선수는 코나 피스톤이 꽂혀 있는 것을 몰랐다?)
이것도 일리있는 말 같고...
 
- 원메이크 차량의 불법튜닝 논란은 클릭 원메이크에서부터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 제일 좋은것은 TCR처럼 로거로 완벽한 검차를 실시하는 것 (주행중의 데이터를 분석, 규정위반인지 확인)
  벨로스터N전은 경기용 ECU를 별도로 지급했다가 회수한다고 합니다. ECU 치팅을 방지할 수는 있겠지만
  이번 사태처럼 소프트웨어가 아닌 호환부품으로 교환이 이루어진다면??

- 비용상으로 그것이 불가능 하다면 차라리 검차시에 다이노로 출력검사를 해 버리는 것이 확실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다이노가 수치를 정확하게 뽑지는 못하더라도 상대비교는 가능할 것이고 오차범위를 어느정도만 인정 해 주면
큰 문제는 걸러낼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