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12월이 금방 지나 1월달에 접어들었네요. 모두 새해에도 무사고 안전운행 기원합니다^^

짧게 윈터타이어(미쉐린 xi3) 사용기를 적어보자면, 확실히 안전이라는 목적에서 요즘 자주 겪을수 있는 영하/살얼음/미끌/비+눈 등의 상황에서 윈터타이어는 믿음직합니다. 단, 감속운행, 안전거리 확보를 충분히 한다는 전제하에서요. 225썸머(ps3)에서 205윈터로, 순정 기본스펙보다도 협폭으로 와서 그런지 몰라도 중속이든 저속이든 코너에 좀만 과진입하면 밀리거나 휘청휘청 하네요. 오히려 영상 7도 이하에서도 영하권 근처로만 가지 않는다면 마른노면/빗길 모두 썸머스포츠가 좀 더 나은 느낌이었습니다.(정확히 제동거리 등을 측정한게 아니라 '느낌' 입니다) 물론 ps3는 점점 기온이 떨어질수록 (+ 눈길/빙판길) 급속도로 무용지물이 되더군요.
어쩔땐 아싸리 돌다리 블x작으로 갈걸 하는 후회도 하지만 같은 studless 노르딕임에도 블x작보다 높은 속도등급(H)으로 위안을 삼으며 두루두루 평타는 치겠지(?) 생각합니다. 마른노면 고속도로에선 약간 불안한 감은 있지만 익숙해지면 곡률에 따라 x60~y00 항속이 어렵진 않습니다.

체인은, 다름이 아니라 이렇게 몇 년간 윈터타이어로만 겨울을 지내다 문득 체인을 한번도 써보지 않았음이 생각나 호기심에 눈 쌓인 강원도 산길 투어 등과 같은 평소보다 살짝 극한인(?) 상황에서 한번이라도 필요한 순간이 오면 어쩌나..싶어 글을 올립니다.

서울이라 유독 그런지 몰라도 도시에선 제설이 잘 되어 일부러 빙판/눈길 찾아다니지만 않는다면 사계절 전륜도 충분하겠다 생각되는 경우가 체감상 90%이상이었고..(윈터로 제대로된 눈길빙판길 밟은 경험이 거의 없어요..) 사실 윈터 못가는데는 체인도 못간다는 말도 얼핏 들은거같은데 꼭 필요하다기보다 트렁크에 체인 한대분 폼으로나마 있으면 덜 허전할것같아서...가 맞는 이유같네요ㅡㅡ;

각설하고 오로지 눈길/빙판길 성능만 봤을땐 사슬형이 제일 나을거같기도 한데 직접 경험해보신 분들의 각 종류별 사용기나 후기같은게 궁금합니다. 특히 awd이신 분들은 겨울철 어떻게 보내시는지요.
기계식사륜(콰트로)+윈터(미쉐린 xi3) 조합인데 뭐가 제일 자연스럽고 효과만빵일지 궁금하네요.

(q&a 계시판에 올릴까 고민하다 애매해서 board란에 올렸습니다. 문제시 옮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