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에서 달구지 끌고다니는 오진우입니다.

 

얼마전에 ㅂㅂ에 모 국회의원이 자동차 관련 의견 접수받는다고 하더군요.

재작년을 끝으로 장거리 주행을 할 일이 없어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지난 주에 강릉 다녀오는 길에 암행순찰차가 다른 차를 잡은 것을 본 뒤라, 문득 생각났습니다.

차가 없는 시간대에 아직 덜 활성화된 서울- 양양간 고속도로였음에도 잡더군요. 얼마나 빠르고 위협적으로 달렸으면 그럴까 싶으면서도 위협적으로 달릴 수가 없는 도로인데... 싶더랍니다.

개인적으로 차가 없으면 속도를 조금 올려서 다니는 편이고 (똥침 등은 놓지 않고, 방향등도 항상 키고 다닙니다), 과속보다는 1차선 서행 등이 훨씬 나쁘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현행 암행순찰차의 단속 행태에 상당히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암행순찰차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찾아보았는데 찾을 수 없었습니다. 반면 음주운전 단속 기준 강화(0.05 > 0.03)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여론조사가 적게나마 행해진 사례가 있었구요.

효과 등에 대한 통계문서도 찾아보았는데 딱히 안나오더라구요. 정보공개청구 등을 통해서 구해볼까 생각중입니다만, 충분한 정보는 없지 싶습니다.

그렇기에 암행순찰차는 여론이 반영되지 않은 졸속행정의 결과물이지 싶고, 정권이 바뀌고 많은 것들이 바뀌고 있는만큼 암행순찰차 존폐 여부에 여론도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지 싶습니다.
찬성 의견이 많다면, 경찰 입장에서 보다 강력한 단속을
위해 고출력 차량 등을 도입할 하나의 근거가 될테고, 반대라면 폐지 쪽으로 기울 수도 있겠지요.

어느 방향으로 결론지어지던 간에 현 경찰청장을 비롯하여 도로교통쪽 인사가 이루어지고 나면 민원 등을 제기해보고자 합니다만, 널리 조사를 하기 이전에 테드 회원분들의 암행순찰차에 대한 의견은 어떠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제목 그대로,
"암행순찰차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