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히 최근에 불거진 것도 아닌데 갑자기 여기저기서 보이는 글이 두가지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charbell/220938452562

현대자동차 가솔린 직분사 GDI 엔진 - 결함논란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4414671&memberNo=30799031&navigationType=push

시사기획 '창'이 파헤친 급발진의 불편한 진실

 

총평하자면

일부의 사실과 과장이 뒤범벅된 이야기 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사실과 과장을 범벅한 글을 반박하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굉장한 전문가 수준이 되어야 제대로 반박할 수 있고

저같은 문외한이 반박하려면 시간과 노력만 들고 욕만 바가지로 먹기 십상이죠

스몰오버랩 테스트 문제에서도 정주영님이 아니었으면 결론이 정리되기 힘들었을 것이고

여전히 '현대차 내외수 차별의 진실' 어쩌구 하는 글이 떠돌고 있었겠죠

 

저는 그냥 위의 두 글들에서 눈에 띄는 부분 몇가지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1. 현대자동차 가솔린 직분사 GDI 엔진 - 결함논란

 

1) GDI 카본빌드업
대부분 회사들의 GDI엔진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GDI의 태생적인 한계라고 볼 수 있죠 이건 블로그의 본문에서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도요타와 스바루를 들고나오면서 '현대만' 대응을 못해 카본빌드업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 구글에서 자동차 회사 + carbon buildup을 검색 해 보시면 저게 얼마나 말도 안되는 소리인지 쉽게 알 수 있지요
- http://www.subaruforester.org/vbulletin/f207/carbon-buildup-cleaning-fa20dit-576634/
스바루 DIT 엔진이 카본빌드업을 해결한 것이라구요? 스바루 유저들은 카본빌드업 클리닝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있습니다만

 

2) GDI 엔진의 결함?
이전에 올린글에 이미 제 생각을 이야기 했었습니다만
이 블로그 글에서는 단정적 어조로 소착현상이 GDI의 결함 때문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피스톤 스크래치, 엔진소착, GDI 엔진과의 상관관계는 명확한 것이 없습니다.

일차적으로 방송은 세타엔진의 문제라고 나왔는데요 세타엔진 전체의 문제인지 세타엔진중에 GDI

엔진만의 문제인지 혹은 현대 GDI 전체의 문제인지 명확한 것이 없지요

이부분은 내부고발자측에서 더 명확하게 제시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뭔가 발표하기 힘든

사정이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만

 

3) 김부장님은 품질부서에 계셨었고 '현상'에 대한 정보는 가지고 나오셨을지 몰라도
기술분석을 하신 분은 아니지요
필드에서 불량이 발생했던것은 사실이고 이에대해서 현대의 책임을 묻는 것은 타당합니다만
원인등에 대해 막연한 추측으로 현대를 비난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힘듭니다.

 


2. 보도내용을 보고 의문이 드는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보도의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ECU의 결함 발견
#2 ECU에 7-14볼트의 불안정한 전압을 가해 특정한 상황을 만듬 - 스로틀 100% 개방
#3 위 실험을 실차에서 진행함 - 동일한 증상 확인
#4 제너레이터 전압 측정 - 전압 변동폭이 있는 것 확인
#5 제너레이터에는 불량이 많다.
#6 제너레이터에 공급되는 구리동선의 성적서 조작


1) #2에서 스로틀 개방이 되었다는 것은 실제차에서 동일한 상황이 벌어진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단지 그럴 가능성이 0가 아니다라는 이야기일 뿐이지요

 

2) #4에서 실험한 제너레이터는 '불량이 아닌'제품으로 보입니다.
통상적으로 제너레이터의 아웃풋 전압은 일정하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제너레이터는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이지 ECU에 전류를 공급하는 장치는 아니지요
따라서 #3에서 #4로 가는 연결고리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기사 본문에도 있지요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배터리에서 ECU로 전달되는 전압은 12에서 14볼트 사이다.'
기자는 이야기 하겠죠
'난 사실대로 이야기 했어요'
하지만 전체 기사의 흐름을 보면 과연 그럴까요?

 

3) #4, #5로 가는 과정에서 교묘하게 '불량제너레이터이기 때문에 전압이 불안정하다'고 착각할 수 있도록 논리를 전개합니다.

 

4) #5에서 고장난 제너레이터를 보여주며 '뭐가 원인일까' 이러는데
이것이 처음에 제시되었던 '급발진 차량'의 제너레이터일가요?
당연히 아니겠죠
하지만 별 생각없이 기사의 흐름을 쫓다 보면 마치 제너레이터의 불량 때문에 모든일이 벌어졌다는
착각을 하게 됩니.

 

5) 제너레이터 불량이 100% 구리동선의 문제일까요?
구리동선이 타버리면 발전이 안 될텐데 어떻게 불안정한 전압이 공급될까요?
그보다도 ECU가 제너레이터에서 직접 전류를 공급받는 것이 맞습니까?

 

6) 기사의 전체적인 내용을 보죠
- ECU에 불안정한 전압이 가해지면 스로틀이 100% 개방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너레이터 불량으로 불안정한 전압이 가해질 수 있다

스로틀이 100% 개방되어도 브레이크를 밟으면 급발진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제너레이터가 고장났건 어쨌건 ECU에 불안정한 전압이 공급될 수 없습니다. (배터리에서 전류가 공급되므로)

 

7) 기자가 입수했다는 급발진 실내 동영상
   급발진 차량의 ECU내에서 발견된 결함
   인위적 전압조작으로 스로틀 100% 열리는 현상 만듦
   현대자동차의 제너레이터에 공급되는 전선의 불량 성적서 건
   네가지 사실을 잘 끼워맞춰서 쓴 '나쁜기사'라고 생각합니다.
   이런류의 보도에서는 '과학적 사실'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는데 지금가지
   봐 왔던 기사들에서는 '주장'만 있을 뿐이지'과학'을 찾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