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여기저기에서 말이 많고 또 이번에 신형 XC90 시승하며 운전석 일반 미러의 좁은 화각에 대해 언급했다가 댓글로도 또 이야기해 주시는 것을 보고 조금 더 찾아보았습니다. 그래봐야 위키피디아네요.

https://en.wikipedia.org/wiki/Wing_mirror

윙 미러, 휀더 미러, 도어 미러, 사이드뷰 미러... 가 제대로 된 영어인가보군요. 영알못이라 처음 알았네요.


미국의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의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111 에서, 그리고 캐나다의 Canada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111 에서 각각 운전석 사이드 미러가 동일한 배율, 그러니까 왜곡이 없는 1:1 상을 보여주어야 하므로 평면(일반) 미러를 달아야 한다고 하네요. 각각의 법규는 제가 또한 영알못인 관계로 더 찾아보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북미 외 다른 곳에서는 동일한 배율을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평면, 볼록, 비구면 표면을 갖는 미러를 사용할 수 있고, 배율/곡률이 달라지는 곳에는 가는 세로선이 있어 운전자가 주의하도록 표시해 두었다고 하네요.

또한, 미국, 캐나다, 인도, 한국,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이런 (소위) 광각 미러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어요.'를 적어두어야 하는 법이 있고, 그 외의 지역에는 그렇지 않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유럽에는 당연히 광각 미러를 달 수 있는거고, 북미에서는 안 되는거고,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차량들이 대부분 북미형이라 운전석 일반 미러를 가지고 수입되는 것으로 결론 내려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