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IHS의 테스트 결과

2016 Hyundai Tucson

Good

Good
2015 Buick EncoreGood

Acceptable

2015 Honda CR-VGood

Acceptable

2015 Mazda CX-5Good

Acceptable

2014 Nissan RogueGood

Marginal

2014 Subaru ForesterGood

Marginal

2015 Toyota RAV4Good

Poor

* 스몰오버랩 결과만 놓고 봤을 때 현대를 제외한 타사가 비난을 받아야 하는 결과임



2. 논란 : 국내판매용 투싼에는 범퍼연장부가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1. 미국에는 RCAR Bumper Test가 있음

저속충돌 시 수리비를 산정하는 테스트


사실 2. 유럽, 한국, 일본등에는 보행자 충돌 테스트가 존재

           (미국에는 보행자 테스트가 없음)

http://www.testdrive.or.kr/boards/2623709

보행자 테스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퍼 연장부가 존재하지 않는것이 유리


사실 3. IIHS는 범퍼 연장부가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



3. 확인해야 할 사항

1) 범퍼 연장부는 기존에도 RCAR Test를 위해 존재했었는가?

- 기존 K5의 사례

- 유럽이나 일본 회사의 국내형과 북미형간에 범퍼 연장부가 있고 없는 차가 있는지 사례 확인

- 스몰 오버랩 테스트가 생기기 전에도 범퍼 연장부가 존재했는지의 확인


2) 보행자 충돌테스트를 위해서는 범퍼 연장부가 없는 것인가

- 유럽형 투싼에 범퍼 연장부가 존재하는지 확인



4. 이슈사항 및 개인 의견

* 전재 - 확인해야 할 사항이 모두 사실일 경우

범퍼 연장부가 RCAR Test 를 위해 존재했었고, 보행자 충돌테스트를 위해 범퍼 연장부가 없는 것이라면


1) 이 이슈는 보행자 충돌테스트와 스몰오버랩을 모두 적용하는 나라가 생겨야 결론이 날 수 있음

2) 현대에서 했었던 국내형 제네시스 스몰오버랩의 결과를 보면 투싼도 동일하게 범퍼 연장부의 유무가

스몰오버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는 추론을 할 수 있음

3) IIHS에서 범퍼 연장부를 중요하게 다루는 이유는 차체 구조를 변경하지 못한 다른 회사들이 범퍼 연장부를

보강하여 스몰오버랩에 대응했고 그 과정에서 (테스트가 있는) 운전석만 변경했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봄

따라서 차체구조가 변경된 투싼의 경우는 다른 회사와 질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함

보강된 범퍼 연장부와 보강하지 않은 범퍼 연장부는 다르게 취급되어야 한다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