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충남 보령의 GM대우 6단 자동변속기 생산 공장을 다녀오고나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놀라운 기술이 GM대우라는 이유로 저평가 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6단 자동변속기 생산이라는 것이 말은 쉽지만,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업체만 해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특히 전륜구동용 6단 자동변속기를 상용화 한 업체는 일본 아이신 이후 세계 두번째라고 합니다.

현대·기아차가 내놓은 6단 변속기 차량은 제네시스, 모하비, 베라크루즈 등 3개 차종이 있지만, 이들 차종은 모두 일본산 혹은 독일산 변속기를 채용한 제품입니다. 완성된 변속기를 국내에 들여와 국내 기술진이 장착만 한다고 합니다. 기술 이전 조건이 어떤지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대차도 최근 6단 변속기를 자체 개발하고 있지만, 특허 문제를 피해가기가 쉽지 않아 개발 시간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떤일인지 요즘 현대차측은 "6단 자동 변속기는 토크가 큰 대형차에서나 사용하는 것"이며 "중형차에 6단 자동 변속기를 이용하는 것은 낭비"라고 주장합니다.

다른 나라 메이커들의 생각은 다른 것 같습니다.

BMW의 경우 소형인 1시리즈, 준중형인 3시리즈를 포함한 전 차종이 6단 자동 변속기를 이용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도 C클래스를 포함한 대부분 차량에 7단 변속기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도 1500만원짜리 래빗(Rabbit)을 비롯해 전 차종에 6단 변속기가 기본, 경우에 따라 6단 DSG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렉서스 소형차 IS250을 비롯 대부분 차종도 6단입니다.

물론 수입차 중에도 푸조 등의 일부 차종은 4단기어를 채택하기도 합니다. 푸조는 변속기를 독일에서 전량 수입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차량 가격에 따라 저렴한 변속기를 장착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역시 푸조도 고급 트림에는 6단을 장착합니다.

그렇지만 사실 이번 GM대우의 6단 변속기도 우리 기술로 만들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GM대우측에 따르면 "한국 GM대우에서 벤치마킹 등을 한 결과물을 토대로 GM 본사가 제품을 설계, 한국에서 상용 제작 및 테스트를 거쳤다"고 합니다. 요는 주요 기술이 들어가는 부분을 모두 미국에서 했다는 것입니다.

토스카 프리미엄6에 장착된다고 발표한 이 변속기는 당장 올해부터 중국시장의 '뷰익 라크로스(Lacross)'와 북미시장의 '시보레 말리부(Malibu)'에 장착될 예정이기 때문에, 따지고 보면 GM의 글로벌 생산 기지로 GM대우 보령 공장이 채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변속기 자체 생산은 고용창출의 효과는 물론 유무형의 기술력을 국내 기술진들이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공장을 돌아보니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분명 훌륭한 공장과 기술력이지만, 시련을 겪은 GM대우가 그저 재주만 넘는 곰이 되지 않을까 우려도 됐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가장 처음으로 6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하게 됐다는 점은 누가 뭐래도 칭찬받아야 마땅한 일입니다. 결국 기술 축적만이 한국을 세계 으뜸가는 나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장 한켠에는 작년 11월 6일 라인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다는 '양산 1호기'가 전시돼 있었습니다. 그곳에는 당시 제품을 만들어낸 많은 직원들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었습니다. 천천히 글을 읽다 금새 눈시울이 뜨거워졌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했는지, 눈에 선하게 보이는 듯 했기 때문입니다.

<경향닷컴|김한용기자 whynot@khan.co.kr>


대우차 하면 그냥 그런차. 좋은인상 못받은차. 좋은소리 못듣는차.

타본지 오래되었고 제 주변에서 대우차는 멸종된지 오래 입니다.
대우가 쌍용을 잠시 산하에 두었을때 하청사에 강매로 렉스턴을 넘겨
그차를 잠깐 타보고 대우차에 대한 인상은 더 나빠졌습니다.

같은 제목으로 다른곳에 달린 글을 봤을때 그냥 심드렁했는데.
근데...저 글귀를 보는순간 괜시리 울컥 하네요...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피땀이 서린 작품(?) 하나가 탄생되었을때 기분...

지금은 제 정신적으로도 여건상으로도 저렇게 하지 못하고 하지 않기도 하고...
저렇게 피땀을 뿌려가며 작품에 몰두 했고 할수 있었던때가
생각나서 부러움반, 쓴기분반으로 보다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