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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튜닝시장에서 한 시대를 풍미한 일본의 '가야바'가 KYB로 개명하였습니다.

국내 애프터마켓에서의 인기는 전성기 때에 비하여 많이 하락하였습니다만, 최근 들어서는 다시 로워링스프링과의 조합

으로 서서히 인기가 되살아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KYB, SHOWA, TOKICO가 일본의 3대 서스펜션

메이커이며, 특히 KYB는 세계최대(OEM및 순정부품공급 

포함)규모이며, 신칸센의 서스펜션, 초대형교량의 제진장치 

등을 연구개발/납품하는 등 기술력도 매우 우수한 메이커입

니다.

차종은 스바루 포레스터 2010년 10월식이구요

(코드네임 SH. 3세대 2008~2012)
약 9만km쯤 되니 순정댐퍼(SHOWA)의 성능저하가 확연히
느껴집니다;;;;;

그래서 5년 6개월/94,000여km를 탄 후 댐퍼(일명 '쇼바')와 스트럿마운트(일명 '쇼바마운트')를 신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증상은
1.단단해야 할 곳에서 흐물흐물거림
2.부드러워야 할 곳에서 딴딴함
(즉, 충격흡수 못함)
3.고속도로나 교량의 이음매부분 지날 때 핸들 털림
4.대형차 옆을 지날 때 심하게 휘청임

그 결과 차에 대한 만족도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부품은 모두 KYB제품으로 준비하였습니다.
KYB Excel-G의 개발컨셉은 '낡고 마모된 서스펜션을 신차의
느낌 혹은 그 이상으로 회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KYB라인업 중 가장 Low-end이면서도 대중적인 제품이구요.
(국내 및 해외포럼 등에서 순정보다 약간 단단한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프트한 다운스프링과 매치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특히 제 차인 스바루 포레스터의 북미 포럼에선 swift 또는
페더스의 로워링 스프링과 KYB Excel-G를 조합하는게 하나의 공식이었습니다.)
스트럿마운트 역시 모두 KYB제품으로 주문했습니다.

박스를 까고보니 샥과 마운트에 들어가는 모든 너트들이 신품
으로 봉지에 밀봉 된 채로 동봉 되어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소요금액 및 품번이 궁금하실텐데...
www.rockauto.com 에서 주문했고,

댐퍼:F/L 339170(1ea), F/R 339169(1ea),
R 341486(2ea)
마운트:F마운트 sm5664(2ea), R마운트
sm5765(2ea)
부품가----> 총 538,950원(미국내 운송비 무료)
국제운송료: 125,243원(몰테일 기준)
관부가세: 139,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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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TAL 803,493원

선편으로 배송 시 운송료가 절감되며, 운빨(?)이 좋으신 분들은 관부가세를 면제받으실 수도 ㅎㅎ
(참고로 국내 수입원에서 구매 시 스트럿마운트 제외 댐퍼만 90~100만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결과적으로 직구로 약간의 금액절감과 함께 스트럿마운트
풀세트가 공짜로 생긴 셈이죠^^

참고로 스트럿 인슐레이터와 더스트커버, 그리고 범프스토퍼는 굳이 교체할 필요가 없어서 기존 부품을 그대로 이식하였습니다.

장착 후 소감은

1.탄탄한 독일차 느낌(최신형 벤츠나 BMW와 동일하진 않지만 어느정도 유사)에 아주 매끄러움.
순정 신차일 때의 느낌을 어렵사리 회상해보면, 확실히 업그레이드 된 느낌입니다.
2.그러나 승차감은 좋음. 잔충격도 잘 걸러줌
3.대형차 옆 지날 때 휘청임 거의 없음
4.횡풍저항력 증대
5.브레이크 밟을 때 답력이 확연하게 되살아났으며, 리니어한 제동컨트롤 가능

돈은 좀 들었지만 만족도는 매우 큽니다^^
차에 대한 만족도가 급상승하였고, 결과적으로 가성비가 매우
좋습니다.

수입차량들의 순정교체용/혹은 빌스타인 오리지널의 훌륭한
대체품이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로 작성하여 내용이 뒤죽박죽 엉망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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