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형 르노삼성 SM3 뉴제너레이션입니다.

원래 어머니께서 타던 차인데, 저와 저희 가족에 대한 추억도 많고 이차를 구입한 어린시절부터 주욱 매우 좋아하던 차여서

부모님께서 새차를 사주시겠다고 했음에도 이차를 가져오게 될 것 같습니다.(제가 아직 군인 신분입니다.)

정말로 이차를 오래 오래 타고 싶어서, 또 가능한 완벽한 상태로 운행하고 싶어서 리스토어를 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차에대한 지식이 아주 기본적인것 외에 없어서 어떻게, 얼마나 진행을 해야할 지 감이 안잡혀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1) 이제 겨우 9년 , 82000km을 넘긴 여성운전자 차에 엔진, 변속기 오버홀은 과잉정비인가요?

외관은 몰라도 적어도 차의 컨디션만큼은 최대한 완벽한 상태로 만들고 싶습니다.

10년여 된 차라 잠재적인 트러블이 있을까 걱정이 많이 됩니다.

나중에 계속 자잘하게 고칠바에야 한번에 큰돈이 들더라도 해결해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래전부터 바라던 일이라 현재 모아놓은 예산은 충분할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당장 느끼기에나 사업소에서 점검을 받았을땐 듣기로는 엔진오일 미세누유(다만 고치려면 비용이 많이 든다고 했다고 합니다.)외에는 특별한 문제는 없어보였습니다.

다만 저희집 차가 계속 어머니께서 운행하시던 차라 차를 단지 '이동수단'으로써만 사용했기 때문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에도  시동걸고 바로 출발한다던가 장거리 주행보단 잦은 단거리 운행을 주로 했던 차라 엔진과 변속기의 상태가 의심스러웠습니다. 정비는 엔진오일과 타이어정도만 제때 갈아준것 외에는 딱히 한게 없었던거 같습니다.

그래서 엔진과 변속기의 오버홀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엔진과 밋션의 O/H를 진행하였을때 다시 거의 최상급의 컨디션으로 돌아올 수 있는지,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던 문제들 까지 다 해결이 될 수 있는지가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과연 이 차에 오버홀이 필요할까 회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이건 좀 조심스러운 질문입니다만... 엔진오일 플러싱이 과연 10년을 바라보는 노후차에도 효과가 있나요...?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왔습니다만, 뭐가 옮은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3)보통 공업사나 사업소에 전체도색을 맡기면 어떻게 진행되나요? 도장을 다 벗겨내고 다시 그위에 색과 클리어코트를 올리는것인가요? 그리고 원래 FM대로라면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가요?


4)차를 오래 운행하다보면 노후되면서 기계적인 트러블도 그렇지만 전자장비들의 트러블로도 고생을 많이 한다고 들었습니다. 뭔가 앞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은 못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문제들을 평소 점검으로라도 미리 알아차린다던가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테스트 드라이브 회원님들의 의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