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 회원님들 안녕하신지요


제차량에 이상증상이 생겨 조언을 듣고자합니다.


먼저 작년 8월 10년식 328is 모델을 입양했습니다.


bmw의 고질병인 누유증상을 잡기위해 평소 자주다니던 샵을 들렸습니다.


이후 미션과 엔진사이에 누유가보이길래 크랭크 후 리테이너 문제인줄알고 미션을 내렸었으나


예상외로 깨끗하더군요..


오일팬에서 흘러서 타고 내려온것으로 생각되어, 이후 오일팬작업 및,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하였습니다.


이 당시 토크컨버터가 결착이 잘 되질않아 상당히 애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아무튼 이당시까지만해도 별다른 차량이상증세는 없었으며,


잠바가스켓쪽에서 오일이 살짝 비추길래 잠바가스켓작업은 간단한 작업이기에 집근처에 있는


수입차정비업소에서 작업하였습니다.


이때 미션오일 및 미션오일가스켓도 같이 교환했구요


저는 항상 차량수리할때 정비사분에게 최대한 방해되지않게끔 근처에서 구경하는 스타일입니다.


미션오일교체과정에서 메뉴얼대로 스캐너로 미션오일 체크 및 레벨링을 진행하지않길래


여쭤보았더니, 자기들 방식이 있으며, 메뉴얼대로 원하시면 센터를 가셔야 맞는거라고 하시더군요..


좀 찝찝하긴했으나, 사실 서비스센터에서도 메뉴얼 무시하고 정비사 입맛(?)데로 정비하는것을 종종 보았기에


미션충격이 생기면 그때 얘기드려보기로 하고 그냥 작업완료하고 나왔습니다.


차량을 주말에만 나들이용으로 운행하기에 이때가 문제발생시점인지는 모르겠으나..


그 이후 바X몰에서 K&N 순정형 필터를 3만원대 특가 판매하길래


수입차 특성상 순정 필터류 금액이 무시할수없기에 반영구적으로 쓸수있는 순정형 필터를 자가DYI로 장착하였습니다.


그후 주말에 운행을 하여보니.. 냉간시에는 전혀 발생되지않으나, 시동걸고 어느정도 5~10분정도 운행한뒤


신호에 걸려 정차를 하게되거나, 주차를 할경우  D,R 모드에서 알피엠 부조와 함께 (500~1000RPM)


금방이라도 튀어나갈것처럼 울컥거리더군요..


여기저기 알아보니 보통 에어플로우센서값 이상이거나, 스로틀 카본문제가 지적되는것같던데.


그 증상들과는 다르게 알피엠 변동폭이 매우크다고 생각되며, 또 증상이 나타나면서 두세번정도 알피엠부조가


일어난뒤에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미션슬립이나 변속충격등은 없네요


일단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유추해볼때


1번 초기 미션결합과정에서 토크컨버터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날수도 있지않을까..?


2번 미션오일 레벨링.. 생각도 듭니다만..이건 아마도 아닐듯 ㅎㅎ


3번 자가로 에어필터 교체할때 결합이나, 센서류 커넥터가 망가졌다,,??


제 생각은 위와 같은데.. 회원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일단 가장먼저 순정에어필터로 교체하여 운행해봐야할거같은데 막상 다시 뜯으려니 귀찮네요 ;;


아참. 스캐너 상으로는 별다른 이상진단은 없었습니다.


여러분의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