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무직 다니다가, 30대가 넘어서 하고싶은 일을 하려고 관련 전문학교 졸업 후 자동차 도장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4년차 되었습니다.


처음 실무 들어와서 몇 군데 공장을 거쳤습니다만, 당시엔 너무 실망스럽고 자괴감도 많이 들었습니다.

국내 공장들 도장하는 방식이 대부분 '야매'에 가까웠고, 고객들 속이고 차 망치는 일도 서슴치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이건 아니다 싶어 옮기기를 반복하다 2년 전 현재 직장에 들어왔습니다.


지금 공장은 너무 좋습니다. 

우선 사장님께서 양심에 꺼리길만한 행동은 전혀 하지 않으시고, 경영자보단 기술자적 마인드셔서 장비며 재료며 국내 공장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최상급을 사용하여 작업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더는 자리를 옮기지 않고 2년이 넘는 시간을 여기서 보내고 있습니다만..


문제는, 공장 경영이 심각하게 어렵다는 것입니다.


상술했듯, 사장님은 경영자라기보단 기술자십니다. 작업복 입으시고 정비부서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일을 하십니다.. 솔직히 회사 고객분의 대부분이 사장님의 기술실력 때문에 오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그렇다보니, 영업이 전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비공장에서 수익이 많이 나는 것은 판금/도장입니다. 정비의 경우, 특히 제가 있는 수입차 쪽은 더더욱 부품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공임을 높게 받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많은 정비공장에서 판금 도장 위주로 영업을 하고, 그 쪽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해 저렴한 재료를 쓰고, 일을 정확하지 않게 합니다.


저희 공장에서 쓰는 재료는 일반적인 공장에서 쓰는 재료의 3-6배 정도 비쌉니다. 그리고 배 이상의 공정과 시간을 들여 작업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공장과 같은 금액을 받을 순 없습니다. 일 내용에 비해 매우 저렴하지만, 다른 공장보다 금액 자체는 비쌉니다.

그래서 지나가다가 들르는 분이 작업을 맡기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또, 일이 많은 정비공장은 영업사원이나 보험협력 등을 쓰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과거 저희 공장도 그랬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 테드분들께서도 사고시 렉카기사나 보험사직원이 아는 곳이 있으니 저렴하게 잘해준다고, 그쪽으로 입고하자고 권하는 얘기 들으신 적이 있을겁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건당으로 수수료를 챙깁니다.

공장은 그 수수료를 물고, 자기들 이익도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일을 엉망으로 하게 됩니다.

저희 공장은 과거에 일은 일대로 하고, 공장 이윤에서 수수료를 빼주다보니 남는게 없었답니다. 그래서 저 들어오기 한참 전부터 그런건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금액 자체도 낮지않은 편이고, 따로 영업도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공장처럼 이윤 내는건 사장님이 원하지 않으십니다. 작업은 제대로 해야지, 그렇게 야매짓하면 안된다고만 하십니다.


인터넷 광고라도 내볼까 생각했습니다만, 그런 곳에 도장의 품질과 재료의 우수성을 얘기해봤자 단가에서 까입니다.

최근엔 sns나 모바일 앱으로 판금 도장 가격비교까지 등장했습니다.

작업사진이라고 올린거 보고 도장하는 사람으로서 참 가관이다 했습니다. 하긴, 가격비교로 최저가 맞춰서 사람 끌려면 어쩔 수 없죠.

저희는 그런 공장과 전혀 경쟁이 안됩니다.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간판이라도 좀 새걸로 다시 달고, 공장 내부 인테리어 변화도 좀 주고 해서 고급화 전략이라도 가면 좋겠다 싶은데 이미 공장이 어려운지 오래 되어 투자는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러 있습니다.

지금 간판엔 하다못해 -판금 도장 전문- 같은 글귀도 없습니다. 지나가는 사람은 도장을 하는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독일제 전용 열처리 부스가 무색하네요.


중고차 업자들처럼 당장만 좀 어떻게 넘어가고 저렴하기만 한 도장을 원하는 게 아닌.. 

좀 품질이 좋은 도장을 추구해야 하는, 차량을 많이 사용하는 업계 같은게 있다면 저라도 가서 영업을 하고 싶습니다만, 생각을 해봐도 그런 업계가 떠오르진 않네요.


그래서 저보다 자동차 업계에 대해 넓게 아시고, 사회경험도 많으신 선배님들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고객 유치를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알지 못하는 틈새가 있다면 꼭 좀 언급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