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DM 2.2 4륜 수동 터빈업 입니다.

순정서스에 스트럿바, 스테빌 되어있습니다.


고속차선변경시 휘청거리는 거동으로인해 불안함과 

정확한 핸들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고민끝에 몇가지 대안을 마련했습니다.


1. 튜익스서스+튜익스 스프링

-(댐퍼는 순정과 동일. 감쇄력만 변경되었답니다. 스프링은 H&R)

2. 튜익스서스+아이박프로킷

3. 빌스타인스포츠(B6?)+아이박프로킷

4. 순정서스 + 보강킷추가(휀다,센터바,멤버바,언더바)

5. 현상태유지 (멀해도 큰차이없음)


타이어문제 제외

-(현재 윈터사용중으로 타이어에 따른 거동은 어느정도 이해)

일체형 제외

-(비용,내구성,주행환경,경험치 등등 저와 맞지않다고 결론)

차고는 순정차고 선호합니다.


2번의 경우 매칭문제로 의견이 분분하던데 전고가 높은 SUV에서 차고가  2~3cm 낮아짐으로서 생기는 이점이 매칭(1번)보다 더 클수도 있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3번의 경우 유니버셜로 알고있는데 빌스타인이라는 명성이 매칭(1번)을 뛰어넘는 성능이 나올수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