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치를 밟으면 rpm이 조금 뜨는 것은 오래전 차부터 그랬던 것 같구요

(전에는 이유를 몰랐었습니다... 그게 일종의 간이 rpm보정이라고 이야기를 듣고 그렇구나 했어요)


지금 타는 YF는 이전차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요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rpm 보정을 시도하면 보정하는 rpm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4000rpm정도에서 기어를 내릴 경우에

대략 1500정도를 보정 해 줘야 하는데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rpm 보정을 해 주면

500정도만 띄워주면 부드러운 변속이 됩니다.

(클러치 미트 후의 rpm변화를 보면..)


물론 브레이크를 밟고 있으니 밟지 않았을 때 보다 rpm이 빨리 떨어지기는 하겠습니다만

그렇다고 해도 rpm 대역에 따라서 보상해야 할 rpm이 달라져야 할텐데

rpm 대역에 관계없이 500rpm정도만 보정 해 주면 되는 것 처럼 느껴지거든요

따로 rpm 보정 기능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제 착각인지 모르겠습니다.


단순하게 전에 타던 차보다 중립시에 rpm이 빨리 떨어지는 것 뿐일까요?

하지만 브레이브를 밟지 않으면 rpm 대역에 따라 보상해야 할 rpm이 달라지는데

희한하네요..